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영아의 장내 미생물군총 발달과 그것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전문가 제언

현재 문제가 큰 비만, 아토피 등이 소아기에 형성되는 장내 미생물군총에 따라서 결정되는 것으로 본 리뷰는 정리하고 있다. 영아의 초기 미생물군총 구성 특성을 규명하는 것이 이들 난치병들을 해결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생각된다.

 

영아의 미생물군총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은 산모이다. 산모의 질병 상태는 물론이고 항생제의 투여 여부 등이 영아의 초기 미생물군체 형성에 절대적 영향을 끼친다. 영아 시기의 미생물군총 형성이 면역성 형성 등에 절대적 영향을 끼침을 고려할 때 정상적인 미생물군총 형성을 저해하는 인자들에 대한 주의가 요구된다.

 

○ 태아기 및 수유 중에 항생제의 처방은 영아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줄 가능성이 크다. 성인에서는 일정기간 동안의 항생제 복용으로 인하여 바뀐 미생물군총을 회복하는 데에는 1개월 정도가 소요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에 비하여 산모에 대한 항생제 처방은 해당 영아의 초기 미생물군총 형성에 큰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항생제의 저항성 출현 방지와 정상적인 영아의 미생물군총을 위해서도 항생제의 엄격한 사용이 요구되며 국내에서도 엄격한 관리가 요구된다.

 

영아의 정상적인 미생물군총 형성을 위한 또 다른 고려 인자로서 제왕절개 출산에 대해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 국내 의료제도의 모순점으로 인하여 제왕절개 출산이 외국보다 크게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리뷰에서는 제왕절개 방법으로 출산한 영아의 미생물군총이 정상 분만과 다르며 제왕절개 출산아에서 후에 제1형 당뇨, 천식 등의 질병요인이 증가할 가능성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다. 이를 규명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영아에서의 미생물군총 형성과 보건에 미치는 영향은 지역과 문화적 생활요인에 따라서 큰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국가마다 특이성을 갖는 이들 영향에 대해서 국내에서의 광범위한 연구 수행이 요구된다.

저자
Sebastien Matamoros,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3
권(호)
21(4)
잡지명
Trends in Microbi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167~173
분석자
신*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