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리아-지르코니아 담지 촉매를 이용하여 저급 알칸과 함산소 탄화수소로부터 수소 생산
- 전문가 제언
-
○ 세리아-지르코니아(Ce-ZrO2) 촉매 지지체를 사용하여 메탄, 아세트산, 에탄올 및 글리세롤의 수증기 개질과 자열 개질에 의한 수소(합성가스) 생산이 폭넓게 연구되고 있다. 부분산화와 건식 개질 연구는 주로 메탄에 대하여 수행되었다. 산업적 수소 생산은 이미 확립된 기술이지만, 연료전지용 및 재생 가능한 에너지와 관련하여 수소생산이 새롭게 관심을 끌고 있다. 이글은 Ce-ZrO2 지지체를 사용하여 저급 알칸과 함산소 탄화수소로부터 수소를 생산하는 연구에 중점을 두고 고찰하였다.
○ Ce/Zr의 조성비는 촉매 성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세리아가 많은(Ce-풍부) 지지체는 저온(500~600℃)에서의 메탄 수증기 개질, 에탄올과 글리세롤의 수증기 개질 및 자열 개질에 효과적이고, Zr-풍부 지지체는 고온(700~800℃)에서 촉매활성이 높다. 지지체/촉매의 제조방법은 표면적(촉매/지지체), 활성금속/지지체의 미세결정 크기, 환원성 및 활성금속의 분산에 영향을 주고, 결국 촉매 성능에 영향을 준다.
○ 이 글에서는 국내외의 여러 연구사례를 인용하였다. Ce-ZrO2는 응용 가능분야가 많은 만큼 국내에서도 여러 분야에서 골고루 연구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국내 연구 중에서도 연세대학교 노현석 교수팀의 연구가 4개 개질분야에 다수 인용되었다. 그만큼 이 방면의 연구에서 한국의 학계가 두드러지다는 것을 입증한다 하겠다.
○ CO2를 메탄과 반응시켜 합성가스로 전환하는 건식 개질은 온실가스 격리에 크게 기여할 가능성이 크므로 관심이 많다. 건식 개질 연구는 국내에서도 연구가 활발한바, 반응 중의 탄소침적 문제를 Ce-ZrO2 기반 촉매를 통하여 해결되기를 기대한다.
- 저자
- Gaurav Nahar, Valerie Dupont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32()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777~796
- 분석자
- 이*용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