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태양 활동이 지구 기후 변동에 미치는 영향

전문가 제언

지금까지 대규모 지구 환경 변동이 수차례 있었지만, 온실가스에 의한 지구의 온난화는 인류가 처음으로 경험하는 기후 변화 현상으로 사회적인 관심 속에서 많은 연구가 수행되어 왔지만, 온실가스가 지구 온난화를 일으키는 주요 요소인지에 대해서는 아직도 연구자 사이에 논란이 되고 있다.

 

태양 활동은 조사대상 기간에 따라 지구의 평균기온에 영향을 주기도 또는 주지 않기도 하는 등 기후 변화에 대해 일정한 패턴을 보이지 않는다. 이에 따라 태양 활동이 지구 기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연구자 사이에 많은 논란이 되고 있지만, 고대의 기후 변화를 복원한 고기후(paleoclimate)에서는 지구 기후가 태양 활동에 영향을 받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앞으로도 태양 활동은 계속하여 지구 기후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기후 변화가 사회적으로 문제되면서 태양 활동이 기후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 온실 효과 등 인공적인 요인에 의한 기후 변화를 정량적으로 이해하고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해서는 태양 활동과 지구 기후를 한 개의 시스템으로 취급하는 새로운 과학적 시각의 도입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자연 기원의 지구 환경 변동 원인은 아직도 규명되지 않은 부분이 많이 있으며, 인위적인 요소가 환경변동에 미치는 영향도 아직 정확하게 규명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재의 실정이다. 따라서 미래의 지구 기후 변화를 신뢰성이 높은 정확한 예측을 위해서는 인위적인 영향과 자연 환경 변동, 그리고 그 관계를 명확하게 규명하기 위한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저자
KODERA Kunihik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기초과학
연도
2014
권(호)
90(2)
잡지명
プラズマ核融合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기초과학
페이지
116~121
분석자
이*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