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절전활동을 지원하는 컴퓨터

전문가 제언

가정에서 배출되는 CO2배출량을 삭감해서 환경부하를 줄이는 목적으로 개발되어 주택회사들의 이 부분 경쟁이 치열해졌다. 주택회사들은 HEMS (Home Energy Management System)를 기본사양으로 채택하여 차별화를 서두르고 있다. HEMS를 도입한 환경주택은 (1)깨끗한 에너지를 만드는 기술-태양열발전 (2)에너지사용량을 줄이는 기술-고효율급탕, LED조명 (3)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공급하는 기술-축전지, HEMS을 갖추고 있다.

 

우리의 부엌과 전자제품, 주차시스템이 모두 인터넷에 연결되는 시대가 온다고 한다. 사물인터넷이라는 콘셉트인데 다가올 초 연결사회는 과연 어떤 모습일까? 그리고 한국은 사물인터넷 산업에 얼마나 준비가 되어 있는 걸까? 물론 사물인터넷을 통하여 에너지절약, 즉 전기절약을 가장 이상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

 

미국 IT업체 시스코의 존 챔버스 회장은 모든 산업영역에서 사물인터넷 시장 규모가 19조 달러, 우리 돈으로 약 2경 190조 원이 넘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부는 최근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국내 사물인터넷 시장 규모를 지금의 2조 3천억 원(21억 4천 달러)에서 2년 뒤에는 4조 8천억 원(44억 7천 달러)으로 두 배 이상 늘려나가겠다고 밝혔다. 그에 따라 미래창조과학부는 사물인터넷을 주요 기술로 선정한 인터넷 신산업 육성 방안을 발표했다. 사물인터넷을 창조경제의 엔진으로 삼겠다는 것이다.

 

삼성전자는 스마트 홈이란 서비스로 승부수를 던졌다. 집 안에서 "영화"라고 말하면 조명이 어둡게 바뀌고, 갤럭시 기어에 "지금 집에 가"라고 하면 집에 있는 TV와 전등이 자동으로 켜진다. 통합플랫폼과 전용 서버 안에 생활가전과 스마트TV, 스마트폰, 태블릿은 물론 웨어러블 기기인 갤럭시 기어까지 하나의 채널로 연결된다. 여러 가전제품을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으로 통합해서 관리하는 서비스이다.

 

저자
Fujio Tsutsumi, et e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전기·전자
연도
2013
권(호)
28(4)
잡지명
人工知能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전기·전자
페이지
543~550
분석자
김*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