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개발도상 및 과도기 국가들의 비공식영역재활용에서 최근 나타나고 있는 경향

전문가 제언

개발도상국 도시에서 생성되는 폐기물 중에 30~70% 정도가 수집되어 처리되고 있다고 연구가들은 추정하고 있다. 그 결과 수집되지 않은 폐기물은 외진거리 또는 강 또는 개천을 따라 단순 투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실정은 환경오염과 국민건강 위해를 유발하고 있다. 단순투기 폐기물지역에서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가용한 물자를 줍는 사람들을 쓰레기 뒤지는 사람/쓰레기 줍는 사람(Scavenger)이라 부른다.

 

비공식영역 재활용을 위해 활동하는 사람들은 빈곤, 소외 그리고 취약 속에 있는 사회그룹으로 고용과 생계수단으로 작업한다. 그러나 그들은 매우 적대적 사회 환경에서 생존해야만 한다. 단순매립지(Open Dumping)를 드나드는 동물은 병을 옮기고 인근주민은 여러 가지 병에 취약하다. 정부와 사회는 자원회복 활동을 크게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편이고 이 영역에 관한 공공정책은 편견과 차별이 영구화하는 경향이 있으며 억압과 무시는 보통이다.

 

폐기물수집가 조직(Waste Picker Organizations) 회원들이 2008년 3월 1일과 4일 사이에 콜롬비아 보고타에서 모임을 가졌다. 대회의 목적은 조직 강화, 비공식 폐기물수집가들을 세계적으로 상호연결, 정부와 국제적 기관으로부터 잠재적 지원 통합, 수집활동가들 간에 협력구축 등이었다. 이를 계기로 다른 나라들 간에 경험을 서로 공유하고 학습을 용이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NGOs와 CBOs는 전체적 비공식영역 재활용 공급망을 강화하고 쓰레기 줍는 근로자 조직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 분야에 대한 장기적인 지원정책 프레임워크를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성공적인 재활용 협력, 환경교육, 재활용 시장개척, 지역공동체의 지원, 폐기물수집 처리기술 공유 등을 할 수 있는 조직이 절실하다. 중앙정부는 비공식영역 재활용을 중요한 재활용 전략으로 통합하여 비공식영역 주변 개선 그리고 경제, 사회 및 환경을 증대할 수 있는 미래지향 정책을 펴나가야 할 것이다.

저자
Chukwunonye Ezeah, Jak A. Fazakerley, Clive L. Roberts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13
권(호)
33()
잡지명
Waste Management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2509~2519
분석자
김*영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