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리세롤 생산과 용도 개발
- 전문가 제언
-
○ 글리세롤은 바이오디젤 생산 시의 에스테르전환 반응, 비누 제조 시의 비누화 반응 및 가수분해 반응에 의해 생성되는 값비싼 부산물이다. 이 때 생성된 글리세롤에는 촉매, 물, 비누, 염 및 에스테르 등의 불순물이 포함되어 있어 순도가 낮다. 바이오디젤산업이 고도로 성장하고 글리세롤의 시장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글리세롤의 정제는 물론 고부가가치 화학제품으로 전환하는 기술에 대한 관심이 최근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 글은 글리세롤의 발생원과 정제방법을 간단히 소개하고 글리세롤로부터 생산되는 고부가가치 화학제품을 중점적으로 고찰하였다.
○ 외국에서는 바이오디젤의 부산물인 글리세롤의 기존용도 확대와 신규용도 개발을 위하여 다양한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프로필렌글리콜 및 에피클로로히드린 같이 글리세롤을 출발물질로 하여 범용 화학제품을 대규모로 생산하는 연구도 상업화단계에 있다.
○ 우리나라에서도 “바이오오일 유래 친환경 화학소재 생산기술 개발(총괄과제)”가 2006년 11월 차세대 신기술개발 사업으로 선정되어 2013년까지 총 3단계 7년 예정으로 진행되었다. 이 연구가 진전을 보여 2009년 지식경제부는 바이오촉매를 활용, 기존의 화학합성법보다 월등한 경제성이 있는 글리세롤 카보네이트 및 3-하이드록시 프로피온산의 생산이 가능한 기술을 확보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런데 얼마나 상용화가 되는지는 보고된 바 없다.
○ 이 외에도 글리세롤 용도개발 연구는 다양하다. 예를 들면 허은 등의 “Ni계 촉매상에서 글리세롤의 수증기 개질반응에 의한 수소 제조연구”(2010)와 전선애 등의 “바이오디젤 부산물인 폐글리세롤을 이용한 생물학적 1,3-propanediol 생산”(2008) 등이 있다. 아직 우리나라에서 연구되고 있는 과제는 기초기술 연구 위주로 수행되고 있으나 가급적 상업화를 전제로 한 연구를 지향해야 할 것이다.
- 저자
- H.W. Tan, A.R. Abdul Aziz, M.K. Arou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3
- 권(호)
- 27()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18~127
- 분석자
- 이*용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