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촉매에서 귀금속의 리사이클링
- 전문가 제언
-
지구 온난화로 대표되는 환경문제를 시작으로 에너지 활용에 불가결한 기반 재료로 귀금속을 들 수 있다. 귀금속은 요소 기술의 재료로서 이용되는 경우가 많다. 귀금속은 새롭게 채굴된 광석에서 자원 공급뿐만 아니라, 유효 자원으로서 사용이 끝나거나 폐기된 것에서 자원 리사이클이 중요하다.
귀금속은 Au, Ag에 Pt, Pd, Rh, Ir, Ru, Os의 백금족 금속 6원소를 더한 8원소를 총칭한다. 백금족 금속은 내식성, 내열성, 내산화성이 뛰어나 생화학적으로 특이한 성질과 촉매 활성을 가지고 있다. 이들 재료는 자동차용 촉매, 석유화학용 촉매나 유리제조 등의 분야에 이용되고 있다.
2012년 Pt와 Pd의 공급량을 보면 모두 남아프리카, 러시아, 미국 및 짐바브웨의 광산회사에서 80% 가까이 공급되고 있다. 다음에 많은 것이 자동차 배기가스 정화촉매의 스크랩에서 회수되는 것이다. 2012년 수요는 자동차 배기가스 정화용 촉매로 Pt가 약 40%, Pd가 약 60%의 비율로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분야의 리사이클 량은 Pt가 27.7톤(12.5%), Pt가 44.2톤(17.3%)으로, 리사이클에서 지금 공급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유가물에서 귀금속의 리사이클 순서는 ① 평가(사전 처리와 샘플링 및 귀금속의 함유량 분석), ② 회수(귀금속의 농축 및 조분리), ③ 정제(조분리 한 귀금속의 순도 상승)의 3개 단계로 이루어진다.
- 저자
- Akihiko OKUDA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4
- 권(호)
- 49(1)
- 잡지명
- セラミックス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4~17
- 분석자
- 김*환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