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분석 시스템
- 전문가 제언
-
○ 빅데이터 분석 관련 특허출원에 대한 일반 동향조사를 위해 ‘big data' and 'analy*’를 키워드로 2014년 4월 8일 이전 과거 10년간을 검색한 결과, 총 282건으로 세계특허(PCT) 98건, 미국 74건, 중국 55건, 한국 23건, 일보 12건, 유럽 9건 등 PCT 출원이 활발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 기술과 같이 제조부문에서의 빅데이터 분석 관련 특허기술은 생태계 선도에 유용하여 상세 분석과 catch-up 출원이 반드시 필요하다.
○ 2012년 이후 현재까지 관련 PCT 특허의 주목할만한 출원국은 미국이며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 Applied Materials, IBM 등이 주요 출원인이다. 이들은 데이터 운영과 관리 기술에 비중을 두고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기술 특허출원과 권리를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의 PCT 출원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 2013년 국내 국책연구소의 분석보고서와 기사에 따르면 한국의 빅데이터 기술 관련 특허출원은 건수 면에서 일본과 유럽의 자국출원 건수보다는 많으나 주로 저장기술에 집중돼 있으며 데이터 수집 및 분석과 운영관리 기술 분야 출원은 적은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 산업별 용도별 빅데이터 실시간 분석을 위한 지능적 플랫폼, 데이터 융합인프라, 대용량 분산처리 시스템, 인 메모리 및 데이터베이스 관리, 웹 및 SNS 동향파악 및 예측 지능화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산업발전과 국민복지 향상, 효율적 거버넌스 3.0을 견인하기 위한 정부 및 민간기업의 적극적 빅데이터 활용 추진과 병행하여 중소기업 특히 강소기업의 생산 및 경제활동에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체계 구축을 유도해가야 할 것이다. 강소기업의 지원 및 산학연 장기과제 추진 시 국내 특허실적보다 미국이나 PCT 특허 획득에 가산점을 주는 방안도 검토가 필요하다.
○ 과거 중소기업 ERP 사업의 국가적 지원과 실효성에 대한 논란이 많았지만 결국 기업의 전사적 자원관리 체계구축과 효율화에 기여가 인정되었던 것처럼, 제조부문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중소기업용 보급형 빅데이터 분석 툴들을 개발 보급하여, 아이디어 창출과 의사결정 최적화로 경쟁력과 수익성으로 연결되게 하는 목적의 과제도 정책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APPLIED MATERIALS, INC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4
- 권(호)
- WO20140005073
- 잡지명
- ptc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30
- 분석자
- 박*만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