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국제 혁신 협력과 기업 특성

전문가 제언

현재 국제시장의 경쟁 요체는 시장과 생산비가 낮은 지역을 찾는 글로벌 생산네트워크에서 지식을 찾는 글로벌 혁신네트워크로 이동하는 전환기에 있다. 이 연구는 거시적 관점에서 기업의 국제 혁신 협력관계를 중심 기업의 입장에서 글로벌 혁신 협력관계와 기업의 성향의 연관성을 탐구한 것이다.

 

국제 혁신 협력관계는 지식의 성격과 축적 수준, 지적재산권 보호수단의 적극적 활용, 내재적 혁신 욕구, 시장기회 등의 상당한 영향을 받는다. 국제 혁신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것에도 영향을 준다.

 

최근의 융합기술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혁신 활동 자체가 어느 한 기업을 중심으로 진행하기보다 평등한 입장에서 각자의 경쟁요소를 확고히 한 상태에서 다방면으로 또한 다각적으로 진행되는 사례가 많다.

 

실제로 혁신 협력관계의 네트워크는 직·간접의 다중관계로 구성되기 때문에 복잡한 성격을 갖는다. 여기서 파악한 혁신 협력네트워크의 참여와 그 영향 요소는 기업단위에서 일차원적이나 앞으로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는 기업집단과의 협력관계를 분석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비록 첨단기술의 영역이 아니더라도 산업부문별 특수성에 따라 국제 혁신 협력관계는 형성될 수 있다. 또 중심 기업을 축으로 하는 협력관계를 벗어나는 협력망의 형성과 이에 참여하고자 하는 상황의 전개도 가능하다. 이 연구에서 제시한 국제 혁신 협력관계의 특성과 영향변수를 확장하여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선진 경제권에 비하여 우리의 경제 환경은 단순하며 특성화하는 경향이 있다. 반면 국제 혁신 협력관계에 요구되는 지식자원 역시 상대 경제권의 기업들과 적합해야 한다. 그러므로 국제 혁신 협력관계를 지원하는 정부의 정책에도 글로벌 요구에 상응하는 지식자원의 배양과 기업의 행태 측면에서 국제화 환경 조성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저자
Sverre J. Herstad, Heidi Wiig Aslesen, Bernd Ebersberger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14
권(호)
43(3)
잡지명
Research Policy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495~504
분석자
서*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