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의 개발도상국 전략
- 전문가 제언
-
○ 세계 자동차 시장 성장률이 2010년 14.6%, 2011년 4.1%, 2012년 3.8%, 2013년 2.7%로 계속 하락하고 있다. 세계 자동차 시장 성장을 견인해 온 주요국의 판매 성장세가 크게 둔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세계 자동차시장은 중국과 인도를 포함한 개발도상국 시장이 성장을 견인하고 있으며, 개발도상국 시장의 판매대수가 2012년에는 세계 판매대수의 53%를 점하였으며, 2020년에는 60%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향후 중국과 아세안 시장 추이에 따른 세계 자동차 시장 변동성이 매우 크다. 중국과 아세안 시장의 고성장 추세가 지속되면, 세계 자동차 시장 성장세도 일정 수준을 유지할 것이다. 그러나 이들 양대 시장 특히, 중국의 판매 성장세가 급격히 둔화되면, 세계 자동차 시장은 침체가 불가피할 전망으로 개발도상국 내 글로벌 업체들의 대규모 투자를 감안하면, 최악의 경우 글로벌 산업 재편의 계기가 올 수도 있다.
○ 글로벌 업체 성장 측면에서도 중국과 아세안 시장 추이에 따른 변동성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중국과 아세안 시장 호조세가 지속되면, 중국 기반이 매우 강한 GM과 VW, 현대·기아, 그리고 아세안 내 기반은 가장 강하고 중국 기반도 상당 수준 이상인 일본 빅3의 성장 기회가 여타 업체들에 비해 훨씬 높을 것이다.
○ 세계 시장의 변화에 따라 사업구조도 변화되고 있으며, 특히 생산의 현지화가 현저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완성차의 현지 생산에 따라 부품조달의 현지화도 추진되어야 하며 현지생산을 위한 공장설비의 초기투자 도 이루어져야 한다. 해외 생산거점을 총괄할 수 있는 지식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인재를 확보하여 현지에서 사업추진에 필요한 지명도와 관계를 충분하게 활용하여야 한다.
○ 현지의 원활한 생산을 위해서는 자재 공급의 지연, 노사문제, 지불 지연 등 예측하지 못한 사태에 대비한 자금의 충분한 확보가 필수적이며, 문제 발생 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경영지원서비스와 인프라 서비스도 필요하다. 주요 개발도상국 시장 추세에 대한 정확한 예측과 시나리오 별 대책 수립 및 글로벌 포트폴리오 전략 재점검이 필요한 시점이다.
- 저자
- Eiji Kawahar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3
- 권(호)
- 67(9)
- 잡지명
- 自動車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21~28
- 분석자
- 진*훈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