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철도에서의 흡음·차음 재료

전문가 제언

국가 기간산업을 지탱하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여온 철도는 점점 고속화되어 가고 있고 우리나라도 KTX가 널리 보급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고속화에 의한 철로 주변의 소음 및 진동 공해는 더욱 심각해져 이에 대한 소음대책은 절실하여지고 있다. 본고는 일본의 철도 주변의 소음과 그 대책에 대하여 서술하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에서도 적극적으로 대책을 세워야 하고 이미 이에 대한 연구도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국내의 소음 관련 기준은 1993년 소음진동 규제법이 제정되었고 철도의 경우는 2010년 이후부터 소음한도를 주거지역의 경우 주간 70Leq㏈(A), 야간 60, 상공업지역의 경우는 주간 75, 야간 65로 규정하고 있다. 이는 미국, 유럽 일본 등과 비슷하거나 다소 높은 수준이다.

 

철도에서 발생하는 주 소음은 차륜과 레일 사이의 진동 소음과 차제의 구동장치 소음, 높은 속도에 의한 차체와 집접장치의 공력 소음, 구조물과 지반을 통하여 전달되는 저주파 소음 등이 있다. 이들 소음을 줄이기 위해 외국에서는 방진레일, 레일 방진제, 레일 방음판, 소음 자갈, 방진 침목, 역L형 방음벽, 하부 차음판 등의 기술이 연구 또는 활용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방음벽의 경우 도로교통 소음에 대한 연구는 활발하나 고속전철 방음벽의 경우는 소음원의 분포나 풍압 등을 고려하여야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가 더 필요할 것이다. 국내 KTX 구간도 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단에서 소음 예측 및 차감 설계에 대한 연구 등을 통하여 방음벽을 설치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데이터 축적을 하고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소음저감 기술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저자
Hansaka Masanori외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4
권(호)
26(2)
잡지명
成型加工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70~74
분석자
최*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