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자동차의 알루미늄화 동향과 리사이클 기술

전문가 제언

자동차의 연비향상을 위한 경량화는 국제적으로 가장 치열한 기술경쟁이며, 가장 경제적인 방법 중의 하나가 철강 재료를 알루미늄으로 대체시키는 것이다. 소재의 비용절감을 위한 가장 현실적인 한 가지 방법으로 사용된 소재를 폐차 후 재활용하는 것이며, 경제성을 고려한 효과적인 재활용 방법들을 소개하였다.

 

자동차 산업은 우리나라의 핵심산업 중의 하나이며, 기술적으로는 이미 성숙한 산업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자동차의 기본적인 성능과 품질, 환경기술뿐 아니라 연비 및 안전기술도 등은 이미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했거나 근접했다고 할 수 있다. 현재 국내 최대 자동차 메이커인 현대 기아차의 알루미늄 적용 비율은 10% 미만으로 알려져 있으며, 2016년 출시 예정인 전기차를 중심으로 알루미늄 등의 경량소재의 적용 비중을 30% 정도까지 확대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일본에서 중고자동차에 포함된 알루미늄부품 중에서 약 90%가 회수되어 로드, 휠 등으로 재사용되고 있지만, 일본 자동차기술협회에서 작성한 앞으로의 기술 로드맵에 의하면, 2030년까지 자동차의 사용 에너지를 30% 감소시키고 자동차 리사이클 실제효율을 100%까지 향상시키는 것으로 되어 있다. 따라서 철강에 비하여 가격이 높은 알루미늄의 리사이클 산업을 활성화시켜서 국내 알루미늄의 회수율을 높이면 관련산업의 발전이 가속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차체중량을 10% 줄이면 연비는 약 3%, 가속 성능은 8%, 방향조종 능력은 19%가 향상되며, 이산화탄소 배출은 3% 이상 줄어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비향상을 위한 알루미늄의 확대 적용을 위해서는 철강에 대한 비인장강도, 경제성이 동시에 고려되어야 하기 때문에 자동차의 경량화를 위한 알루미늄 합금의 고강도화와 함께 리사이클 비중을 확대하여 소재비용을 절약하는 수단으로 알루미늄 및 합금에 대한 리사이클링 산업을 발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저자
shoji AOK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3
권(호)
63(7)
잡지명
輕金屬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260~270
분석자
김*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