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사료 과다섭취와 질병

전문가 제언

설치류에서 출생 직후 과영양 상태는 체내 에너지 항상성을 조절하는 시상하부 순환과정에 변화를 초래하고, 단기적으로는 체내 호르몬 농도, 각종 장기의 기능 및 유전자 발현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변화가 계속되면 체내의 장기와 대사에 영구적으로 영향을 미쳐서 기능이나 구조에 변화를 초래하고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래서 출생 직후 영양 상태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 왜냐하면 성축이 되었을 때 심장 대사와 신장 기능에 손상을 입히기 때문이다.

설치류에서 고지방 사료에 의한 비만은 혈압이 높아지고, 성축에서는 약간만 체중이 증가하여도 최소 혈압과 최대 혈압이 10~15mm Hg 정도 높아졌다. 쥐에게 사료를 과다 급여하면 심실 벽이 두꺼워지는 심실 비대증에 걸리고, 심장 기능에 손상을 입으며, 좌우 심실의 콜라겐 농도가 높았고, 심장에 관여하고 있는 여러 가지 유전자 발현에 영향을 미쳤다. 심장이 허혈성 손상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세포 손상을 입는다.

 

출생 초기의 환경이 성시 체중이나 생체 에너지 항상성에 영향을 미친다. 출생 시의 과영양 상태가 과체중, 비만 및 여러 가지 병적 상태와 관련이 있다. 출생 초기의 빠른 체중 증가가 그 후의 체중에 영향을 미치고 어른이 되었을 때 CVD 발생에도 영향을 미친다.

 

우리나라에서도 가축 사육 시 사료 과다섭취에 의한 생산성의 저하와 질병 발생과의 관계에 대하여 규명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사료를 외국에서 수입하는 것에 의존하고 있으므로 사료 절약 차원에서도 가축 체내에서의 사료 이용과정을 조사할 필요가 있다.

저자
Ahmed Habbout, Na Li, Luc Rochette, and Catherine Vergely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3
권(호)
143(5)
잡지명
The Journal of Nutrition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553~562
분석자
안*홍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