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성핵종 계측학의 100년
- 전문가 제언
-
○ 100년 전에 창립한 방사성핵종계측에 관련된 단체는 발전을 거듭하여 오늘날 국제방사성핵종 계측위원회로 활동하고 있다. 국제방사성핵종 계측위원회는 방사능측정 표준기관들의 협의 위원회로 방사성핵종계측분야측정과 응용기술, 관련 자료 등에 대한 정보를 보급하고 있으며 세계의 41개 측정표준기관들이 정회원으로 가입돼 있다.
○ 방사성핵종을 사용하는 기관은 원자력발전소, 진단 및 암 치료용 방사성의약품을 사용하는 의료기관, 산업체 등이 있다. 이와 같은 기관에 종사하는 종사자, 환자 등의 방사성핵종에 의한 피폭선량을 계측하는 작업은 중요하다. 환경으로 누출되는 방사능 또한 철저하게 감시, 계측 되어야 한다.
○ 오늘날 의료, 연구, 산업 등 각 분야에서 방사성핵종사용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방사능 계측 및 관리 문제는 더욱 중요해졌다. 특히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태 이후 전 세계적으로 환경방사능 측정의 신뢰성 향상과 측정 기술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 국내 방사능 측정 기술 및 능력도 향상되어야 한다. 의료용 및 산업용 방사능측정기의 검, 교정 작업은 국가의 표준 기관에서 담당하고 있다. 국가의 1차 표준기관과 연계하여 지방에도 2차 표준기관이 적절한 수만큼 설립되든지 혹은 이동형 표준기를 개발하여 지방 사용자들도 불편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 우리나라의 방사선감시 및 계측 장비 산업은 미미한 실정이다. 일부 업체에서 방사선감시 및 계측장비를 개발하여 국내 환경방사선 감시망에 측정 장비를 공급하고 있으며 동남아 국가 등에도 수출하고 있지만 아직은 초보 단계이다. 부가가치가 높은 대규모의 방사능 감시 및 계측 장비를 개발하여 내수 시장도 활성화시키고 해외 수출에도 기여해야 할 것이다.
- 저자
- S.M. Judge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4
- 권(호)
- 87()
- 잡지명
- Applied Radiation and Isotope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27~31
- 분석자
- 유*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