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외부 급전기능을 구비한 연료전지 전기자동차

전문가 제언

일본은 지진 등 재난에 의한 정전에 대비하여 전기자동차에서 발생한 전력을 가정이나 건물 등 외부로 공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혼다는 2년여에 걸쳐 자사의 연료전지 전기자동차(FCEV)인 FCX Clarity에 9kVA의 전기를 외부로 공급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차량을 개발하였고, 2014년부터 Saitama에 이 차량을 공급하기 시작하였다.

 

이 차량의 트렁크 내에 설치된 직류전력 출력용 커넥터를 통해 100V 전력을 공급하고 오 조작을 방지하기 위하여 반드시 전용공구를 사용하도록 하였다. 외부 급전 인버터 박스는 필요할 때 트렁크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이동식으로, 100V출력에 정격 9kVA로 연속 7시간 공급할 수 있으며, 이 전력은 일반가정에서 사용하는 전력의 약 6일분에 해당한다.

 

Nissan자동차는 LEAF 전기자동차 내부에 설치되어 있는 리튬이온 배터리 내에 저장된 전기에너지를 급속충전 포트 연결기를 통해 일반 가정에 보낼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 EV 파워 스테이션은 외부 냉난방기와 비슷하고, 외부에 설치할 수 있으며, 전기자동차 급속 충전기를 위한 CHAdeMO 프로토콜에 적합하다.

 

Toyota자동차는 연료전지 버스의 연료 전지로 발전한 전력을 가전제품 등에 공급할 수 있는 외부 전원 공급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 차량에 설치된 교류 전력(AC100V, 1.5kW) 출력콘센트에서 가전제품 등에 3kW 전력을 연속 공급할 경우, 100시간 이상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이다. 또한 건물의 전기 배선을 통해서 약 490kWh에 상당하는 전력을 공급하는 V2H 시스템의 개발도 진행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전기자동차 개발과 연계하여 외부에서 전력을 공급하는 유무선 방식의 전기 공급 시스템과 관련 기술의 개발에 많은 기관이 참여하고 있지만, 전기자동차의 전력을 외부로 공급하는 장치의 개발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향후 재난 등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외부로 급전하는 장치의 개발에 착수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저자
Masanori Okabe, Morio Kayano,Masashi Nakamur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3
권(호)
67(3)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81~87
분석자
나*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