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인휠 모터를 탑재한 전기자동차

전문가 제언

오늘날 석유에너지의 가격 상승과 고갈 위험, 그리고 세계적인 환경문제는 하이브리드 자동차(HEV), 연료전지 자동차(FCEV), 전기 자동차(EV) 등 친환경 자동차들의 시장 진입을 재촉하고 있다. 자동차 회사들은 화석에너지 대신에 내연기관의 보조역할을 수행하거나 또는 완전히 전기에너지로 대체하여 구동력을 순수하게 전기 모터에서만 얻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인휠 모터 시스템은 휠 안에 모터를 장치하여 모터의 동력을 직접 바퀴에 전달하는 시스템이다. 구동 모터만 휠 안에 장착하여 기존의 서스펜션 시스템과 공존하는 기본적인 형태를 단순 인휠 모터 시스템이라고 하고, 구동모터와 함께 제동, 조향, 현가 시스템 전체를 휠 안에 장착하는 통합 인휠 모터 시스템으로 구분된다. 대표적 통합 인휠 모터 시스템으로는 프랑스 타이어 업체인 미쉐린의 Active Wheel과 독일의 Siemens의 eCorner가 있다.

 

인휠 모터를 장착한 자동차는 1900년 Porsche에 의해 최초로 세상에 출현하였다. 1997년 도요타가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한 Purius를 선보이면서 전기를 구동원으로 하는 4륜 자동차가 보편화하기 시작하였다. IWM을 적용하면 하드웨어 제약이 감소하고 차량운동을 키보드에서 간단히 변경할 수 있으나, 전기구동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보다 싼 전기구동력 기술이 먼저 일반화되어야 한다.

 

인휠 모터 시스템은 전기 자동차의 구동시스템으로 실내 공간 확대, 차량 디자인 자유도 향상 및 기계적인 구동계 라인이 없어도 기존 차량에 손쉽게 4WD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차량의 에너지 관리 시스템과의 조화, 시스템 구성을 위한 종합적인 노력, 고성능 모터의 설계?제작, 일반 제동 시스템과 회생 제동을 통한 에너지 회수, 안전기능 등의 시스템 기술과 제어 로직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아직 많이 남아 잇다. 단기간의 성과보다는 10년을 준비하는 자세로 지속적인 기술 개발투자가 절대 필요하다.

저자
Satoshi Murat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3
권(호)
67(4)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56~61
분석자
나*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