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화력발전(초, 초초임계압력)산업의 동향과 용접기술

전문가 제언

2012년 기준 우리나라와 일본의 발전원별 전력량 구성비를 살펴보면 우리나라는 석탄 42%, LNG 20%, 석유 4%, 수력 1%, 원자력 31.3%, 신재생 에너지 등 1.7%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본은 LNG 42.5%, 석탄 27.6%, 석유 18.3%, 수력 8.4%, 원자력 1.7%, 지열 및 신에너지 1.6%로 구성되어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나 일본은 화력발전 비율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저탄소 사회 실현을 위해 화력발전의 플랜트효율 향상과 배출된 CO2회수 기술개발이 무엇보다 중요한 문제이다.

 

초초임계압(USC: Ultra Super Critical) 화력발전 시스템은 기존의 미분탄 석탄화력 발전시스템의 증기온도와 압력을 획기적으로 올려 플랜트효율을 향상시킨 시스템으로 대용량, 고효율, 환경친화형의 21세기형 발전 산업의 주력기종으로 선진외국에서 기술개발 및 실용화가 진행되고 있다.

 

이 해설논문은 현재 일본에서 진행되고 있는 GTCC(Gas Turbine Combine Cycle), USC(Ultra Super Critical), A-USC(Advanced Ultra Super Critical), IGCC(Intergrated Coal Gasification) 등 초임계 발전시스템의 기술개발과 실용화 동향 및 설계개념과 특징, 발전설비 제작시의 용접기술과 과제에 관하여 기술한 내용으로 우리나라의 화력 발전시스템 기술개발에 매우 유용한 자료로 사료된다.

 

우리나라는 한국남부발전이 초임계압 순환유동층 보일러(CFBC)를 채용한 석탄화력발전소를 강원도 삼척에 2016년 6월 준공을 목표로 건설 중에 있다. 향후 안정적인 산업발전에 기여하고 화력 발전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초초임계압 발전시스템을 전력설비의 주 기종으로 선정할 필요가 있다.

 

초임계압 또는 초초임계압 화력 발전 플랜트 건설을 위해서는 이의 설계기술, Ni기 초내열합금의 사용기술과 이의 고능률, 고신뢰성의 용접기술이 필요하다. 그러나 국내에서의 이 분야 기술개발이 취약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어 이의 기술개발을 위한 산학연의 협동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저자
FUJITA Yoshihir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4
권(호)
83(1)
잡지명
溶接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18~22
분석자
김*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