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기반시설 보호의 모니터링을 위한 진단 메커니즘
- 전문가 제언
-
○ 핵심 기반시설의 개념은 항만, 공항, 철도와 같은 국가의 주체가 되는 물리적인 시설부터 전력, 수도 및 가스와 같은 에너지와 인터넷 및 뱅킹에 이르기까지 모든 자산과 시설 및 운영하는 경제적인 활동을 포함한다. 따라서 핵심기반시설보호(critical infrastructure protection : CIP)는 기반시설에서 발생하는 모든 사고나 재해 및 악의적인 테러를 미연에 방지하고 복구하는 것으로 국가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진다.
○ 미국의 경우 CIP는 국가적 프로그램으로 1998년 클린턴 대통령 지침 PDD-63에 의하여 시행되고 있으며 유럽연합의 경우 위원회 지침 EU COM(2006) 786에 의하여 시행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안전행정부의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25조의2에 의거한 국가기반체계를 보호하기 위하여 계속해서 관리할 필요가 있는 시설을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 컴퓨터를 이용하여 기반시설을 관리하기 위하여서는 센서 노드에 입력되는 데이터를 이용한 상황인식(Situational Awareness)이 요구된다. 상황인식은 정보와 사건 및 자신의 행동이 목표에 어떻게 영향을 끼칠 것인가를 이해하기 위하여 주변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를 인지하는 것이다.
○ 이 논문에서는 센서노드를 이용하여 어느 곳에서든지 임의의 시간에 기반시설의 실제 상황을 제어하고 위기상황에 대응하며 전체 제어 시스템의 정확도를 평가하는 상황인식에 기반을 둔 진단 메커니즘을 제시한다. 또한 이웃 노드 안에 정확도의 수준을 연구할 F-측도와 우선순위와 경고 관리를 위한 표준을 제시한다.
○ 센서노드에 관련된 연구는 여러 분야에서 활발히 이루어져 있고 실용화된 사례도 많이 발견되고 있다. 이 분야는 산업분야는 물론 핵발전소나 군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센서노드에서 입력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상황을 진단하는 이 연구는 참고할 내용이다.
- 저자
- Cristina Alcaraz , Javier Lopez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4
- 권(호)
- 36()
- 잡지명
- Computer Standards & Interface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501~512
- 분석자
- 김*기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