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나노섬유와 저탄소기술
- 전문가 제언
-
○ 탄소나노섬유는 기존의 탄소나노튜브와 탄소섬유의 중간크기에 위치하는 새로운 섬유상 탄소재료이다.
○ 온실효과 가스배출 감소를 위한 자동차 구조재 경량화, 출력이 불안정한 태양광발전, 풍력발전 등의 출력 평탄화를 위한 축전지의 전극재료, 항공기/자동차용 경량 배선용 케이블, 전자기기/안테나용 구리전선 대체 및 인공근육, 인공혈관 등 분야의 일부에서 실용화가 추진되고 있는 탄소나노섬유 제조법과 성능 향상에 관한 기술과제를 소개하는 보고서이다.
○ 촉매를 사용하지 않아 금속불순물 삽입이 없어 탄소나노소재가 갖는 물성을 가장 잘 실현시킬 수 있는 제조법으로 전기방사법(Electro -Spinning)을 중심으로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어 우리에게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 노스캐롤라이나주립대학, 라이스대학 등이 선두그룹을 형성하며 활발한 연구 활동을 전개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는 KAIST의 신소재공학과를 중심으로 한 팀과 KIST 전북지원/전북대/한국화학연구원 공동연구팀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개발성과를 올리고 있다. 특허활동에 가장 활발하였던 곳은 성균관대학이다.
○ 탄소섬유분야에서 90%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기업은 Toray, Mitsubishi 및 Teijin 등의 일본기업이다. 우리나라에는 Toray Korea와 Hyosong 등이 활동하고 있으나 21세기 먹거리산업이 될 탄소나노섬유분야의 생산기반 구축을 위한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 저자
- H. Matsumoto & A. Taniok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14
- 권(호)
- 83(2)
- 잡지명
- 應用物理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98~102
- 분석자
- 조*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