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태아기의 환경과 1형 당뇨병

전문가 제언

태아를 둘러싸고 있는 자궁 내 환경이 1형 당뇨병 발병에도 가능한 역할을 고찰해 본다. 원래 어린이는 6세 전에 자가 면역 1형 당뇨병이 진단된 경우는 매우 드물지만 장래 1형 당뇨병이 예측되는 내재적인 가 항체를 6~12개월 전에 환경적 요소들에 의해 작동했음을 의미한다.

 

1형 당뇨병을 가진 아버지가 자식들에게 당뇨병을 전하는 것보다 1형 당뇨병을 가진 어머니가 1형 당뇨병을 덜 전파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자궁 내 환경은 예방(protective) 효과를 갖고 있다. 엄마의 장내 감염이나 다양한 엄마의 영양상태 노출에 대한 연구에서 확실한 결론을 도출하지 못했다. 출산과정도 아이에게 당뇨병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임신부가 중금속, 미세먼지 등 오염된 환경에 오래 노출되면 이 오염물이 혈류를 통해 태아에 들어간다. 민감한 태아의 인슐린 세포발생에 오염물이 나쁜 영향을 주어 이 세포발생을 비정상으로 진행시켜 1형 당뇨병을 일으킨다.

 

임신부가 공해 독성에 노출됨으로써 자궁 내 태아에서 DNA 메틸화가 일어나 태아가 태어난 후 1형 당뇨병 위험이 높아진다. DNA의 메틸화는 어느 정도 유전되고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제왕절개분만과 1형 당뇨병 위험 증가와의 연관을 흥미롭고 혁신적으로 해명했다. 제왕절개분만은 출생 초기에 노출된 미생물의 대체표지로서 전임상적인 질병상태에 1형 당뇨병으로의 진행에 분명히 영향을 준다. 환경적 외부 병원체에 대한 면역반응을 바꾸는 유전자들이 있으면, 발병진행을 더 증가시키기 때문에 면역반응조절에 관여하는 환경적, 유전적 요인들에 노출된 아이들에서 당뇨병 발병위험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이런 발견으로 1형 당뇨병 발생 방지와 이미 자가 면역이 발생한 어린이들을 위해 환경적인 병원체에 대한 면역반응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새롭고 혁신적인 대처방법을 모색하여야 한다.

저자
L.C. Stene and E. A. M. Gale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3
권(호)
56()
잡지명
Diabetologia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1888~1897
분석자
윤*욱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