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성 고분자의 젖음성
- 전문가 제언
-
○ 생체모방 기술은 자연의 다양한 구조 및 현상을 이용하는 기술로 학제 간 융합연구가 요구되는 분야이다. 초소수성/자가 세정성 천연물 표면으로 대표적인 것은 연잎이다. 소금쟁이 발의 초소수성, 게코도마뱀 발의 다층구조에 의한 다양한 표면의 부착 및 탈착의 용이성은 표면에 대한 다른 액체의 부착제어에 대한 설계 가능성을 제시한다. 자연의 초소수성 표면의 경우 화학적 발수성분 이외에 표면의 거칠기가 관계한다.
○ 전도성 고분자의 친수성 영역과 소수성 영역 사이의 미세 상 분리에 의한 특정 배열에 의한 마이크로/나노차원의 입체적 구조와 표면 배향 고분자의 극성에 따라 친수성, 친유성, 발수성, 발유성이 부여된다.
○ 단국대 고승철교수팀은 친수성 나노실리카입자에 불소계 고분자를 피복하여 OHP 필름 상에 도포한 막은 초소수성, 자가세정성을 나타내었다(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56, 2012, pp.392-396). 대구 카톨릭대 김봉환교수팀은 금속 메시와 SF6/O2를 이용하여 반응성 이온 에칭을 하여 피라미드형태의 미세구조를 형성한 Si 표면에 PTFE를 스퍼터타깃으로 피복하여 초소수성 표면을 얻었다(Thin Solid Films, 547, 2013, pp.111?115).
○ 초소수성은 초발수, 초발유 개념으로 제지의 내유가공제, 화장품 메이크업 무기분체의 발수발유성, 섬유의 내수성, 금속의 부식방지, 항공기 동체 결빙방지, 토목 및 건축구조물의 풍화방지, 선박의 어패류 부착방지, 자동차 외장 코팅막의 오염방지, 반도체, LCD, MEMS 등의 초정밀 전기전자분야의 초소수성 등에 활용되고 있다.
○ 일본 Toyo Aluminum은 Morinaga 유업주식회사와 공동으로 연잎의 발수성에서 힌트를 얻어 요구르트 용기 중의 뚜껑부분의 내면을 삼차원의 프랙털구조를 도입하여 요구르트 내용물이 묻지 않는 포장재인 Toyal Lotus®를 개발하였다.
- 저자
- Thierry Darmanin, Frederic Guittard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39()
- 잡지명
- Progress in Polymer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656~682
- 분석자
- 고*성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