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작기계용 정수압 베어링의 기술동향
- 전문가 제언
-
○ 최근 광학산업의 발달과 함께 카메라나 망원경 등에 사용되는 렌즈는 초정밀 가공이 필요하다. 이러한 경우, 공작기계는 주축의 고속화 및 저 진동화가 필요하지만 베어링의 높은 강성과 진동 때문에 주축의 고속화에 한계가 있다. 정수압 베어링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한 것으로 초정밀 가공분야에 사용이 확대되고 있다. 이 해설은 일본에서의 공작기계용 정수압 베어링의 기술변천과 이의 응용 예를 소개한 것이다.
○ 베어링은 마모, 마찰, 윤활의 3요소가 복합하여 작용하므로 이의 내구성 향상을 위해서는 베어링의 요구 특성인 내마모성, 윤활재의 친화성,내 피로성, 마찰 토크, 열 변형 등의 특성과 고 강성 재료 개발, 열처리, 압력분포 해석 등에 관한 해석 및 실험이 필요하다.
○ 정수압 베어링에 관한 연구는 국내에서도 서울대를 비롯하여 베어링 설계의 최적화에 대하여 많은 연구가 수행되었으나 실제 적용에 따른 신뢰성에는 아직도 검토의 여지가 많다. Engineering Village에서 Hydrostatic Bearing을 검색하면 최근 5년간(2010~2014) 한국은 국제학술논문 수는 9편으로 중국(121편), 미국(39편), 일본(19편) 등에 비하여 저조하며, 앞으로 세계시장을 고려하면 정수압 베어링의 신뢰성 향상에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 독일, 미국, 일본 등 선진국의 기계 산업은 서비스화를 통하여 제조업의 고용한계를 극복하고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지만 국내는 서비스분야 및 서비스 인프라가 매우 취약하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기계 산업을 고부가가치 산업구조로 전환하기 위하여 2013년부터 “기계산업 서비스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이미 발표하였다. 이러한 측면에서 베어링의 신뢰성 향상은 매우 중요하다.
○ 공작기계의 기술동향으로는 생산성 향상 및 고품질화를 위한 지능화, 기능 다양화의 다기능?복합화 그리고 환경 친화 등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선진국 수준의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초정밀 가공기의 개발?발전 가능성은 크다고 할 수 있다.
- 저자
- Kazuhisa SUGIYAMA, Toshiyuki SAIT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4
- 권(호)
- 59(2)
- 잡지명
- トライボロジス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87~94
- 분석자
- 김*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