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다미 제작의 기계화
- 전문가 제언
-
일본 주거의 상징이기도 한 다다미(일본 주거용 매트)는 침구로서 Shomu 천왕의 침상(침대)으로 잔존하고 있는 것이 가장 오래된 것이라 한다. Heian시대에는 두꺼운 다다미와 가장자리로 건물의 각층을 나타내었다. Muromati시대에 서재구조가 생겨 건축가구가 발달한 후 방에 다다미를 깔아서 채웠다. 그때부터 다다미는 귀중품으로 볏짚으로 만드는 다다미 침상이 정착하게 되어 꿰매서 완성시키게 되고 방의 크기에 맞추어 다다미 침상을 절단하기 때문에 다다미 겉과 다다미 가장자리도 수제품으로 하여 ‘다다미 바느질’라고 하는 직업인이 활동하게 되었다.
Showa에 들어서서 수동식의 다다미 침상을 만드는 기계와 다다미의 가장자리를 마무리하는 기계가 고안되었지만 고액으로 보급은 일부에 지나지 않았다. 다다미 제조공정과 다다미 기계는,
①다다미 침상제조로 원료 볏짚을 몇 겹으로 나란히 30cm정도의 짚을 50~60mm로 압축하고 다다미 심지부분을 만든다. 이 공정의 기계를 ‘제조 다다미 기계’라고 한다.
②다다미의 크기를 재는 작업이 있는데 방은 같은 다다미 매수라도 크게 다르다. 게다가 방은 비뚤어진 것도 있는데 그 비뚤어진 크기를 재어서 하나하나 다다미로 절단하여 붙인다.
③ 직사각형을 한 다다미의 짧은 변을 ‘광(마루기틀)이라 한다. 다다미 기장길이를 잘라 붙인 길이로 절단하여 다다미 겉을 펴서 꿰맨다.
④직사각형의 긴 변 내에 다다미와 접하는 부분을 바르게 하고 벽의 비뚤어진 부분은 폭에 맞추어 절단하여 다다미 침상, 다다미 표면, 다다미 연결부분을 꿰매어 붙인다.
⑤꿰매어 붙인 다다미 연결부분을 꺾어서 뒤집어 바꾼다.
- 저자
- Takayuki Kunieda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3
- 권(호)
- 116(1135)
- 잡지명
- 日本機械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382~383
- 분석자
- 오*섭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