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소비자는 비공식경제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구입하는가?
- 전문가 제언
-
○ 이 글은 “왜 소비자는 비공식경제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구입하는가?” 주제 하에 서론, 비공식경제에서 소비자 참여의 설명, 방법론, 유럽연합 27국에서 비공식구입의 소비자의 동기, 결론으로 구성되었다. 소비자는 “현금으로 얼마?”라고 물을 때 자신이 비공식경제에서 상품이나 서비스의 구입을 시작하고 있음을 안다. 유사하게 공급자가 영수증 없이 또는 현금으로 더 낮은 가격을 제안할 때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자신이 비기장거래(off the book transaction)에 참여하고 있다는 것을 안다.
○ 연구결과는 지난 12개월 동안에 비공식경제에서 유럽연합 27국의 조사 참여자의 9%가 한 개 이상의 서비스를, 6%는 한 개 이상의 상품을 구입하였음을 의미한다. 일부참여자는 상품과 서비스 두 가지를 비공식적으로 획득하였기 때문에 그 결과는 참여자의 11%가 지난 12개월 동안에 비공식경제에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였음을 의미한다. 비공식경제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구입하는 소비자가 이성적인 경제주체인가를 정밀하게 평가하기 위하여 유럽연합 27국의 26,659의 대면인터뷰를 포함한 2007년 유로바로미터(Eurobarometer) 조사의 결과를 분석의 기초로 한다.
○ 연구결과에 따르면 낮은 가격이 비공식경제에서 구입의 단지 44%의 유일한 동기이고 거래의 28%에서는 여러 논리 중의 하나에서 나머지 28%에서는 논리 없이 구입한다. 따라서 비용편익비율의 변경이 나머지 56%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거나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소비자는 또한 사회적, 재분배적 이유뿐만 아니라 이용가능성, 신속성, 상품과 서비스의 질에서 공식경제의 결점을 피하기 위하여 비공식경제를 이용한다.
○ 우리나라에서도 비기장의 비공식경제의 규모가 상당하며 이의 정확한 실태 및 규모, 그 원인이 우선적으로 연구되어야 한다. 이 글에서 언급된 것처럼 비공식경제에의 소비자참여는 단지 금전적 이유뿐만 아니라 사회적 이유, 정부경제의 실패, 문화적 이유 등이 있을 수 있다. 미래의 연구는 이들 인자의 상대적 중요성, 상황 등을 포함한 다각적 분석으로 비공식경제에 대한 대책수립에 기초가 되어야할 것이다.
- 저자
- Colin C. Williams, Alvaro Martinez-Perez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4
- 권(호)
- 67()
- 잡지명
-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802~806
- 분석자
- 고*국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