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스피닝가공에 로봇기술의 활용

전문가 제언

스피닝 가공은 1950년대 중반부터 1960년대 말 까지 서울 을지로 6가 7가의 노변 소규모 공장에서 인력에 의해 세면대야, 주전자 몸통, 양푼 등을 만들었던 것이 초기로 생각된다. 근년에는 기계자동화로 기업공장 내부의 한 부서에서 소량의 가공에 머물고 있을 정도이며, 아직도 소규모로 하는 곳은 알루미늄 제 주전자의 몸통 부 정도이다.

 

스피닝 가공과 링 롤링가공은 피 가공물을 형틀과 함께 회전시켜 성형하는 것은 유사하지만 스피닝에서는 판재 블랭크를 사용 재료의 스트레인 변형이 적은 형상변형을 시켜 용기 등을 제작하며, 훑이기(재료를 밀어붙여 살 두께를 얇게 하는 것) 스피닝, 드로잉 스피닝 등의 방법이 있다. 한편 링 롤링은 빌렛 사용의 열간가공이 많고, 재료의 스트레인변형이 큰 풍력 발전기나 포클레인의 반향전환용 대형 내부 기어 제작에 적용되고 있다.

 

종래 스피닝 가공 대상물은 축대칭인 회전체에 국한 되었으나 최근 주걱 봉(가공공구)의 전후운동력과 스트로크 등의 자동제어기술 발달로 편심 회전체, 바닥이 있는 팔각 통이나 사각통과 같은 이형형상 물의 가공이 가능하게 되었다. 특히 주걱 봉 운동제어에 선형 모터(Linear Motor)의 사용과 주축 회전제어에 스텝핑 모터(Stepping Motor)와 엔코더 등 전자기기의 활용으로 더욱 정교한 이형형상의 스피닝 가공이 가능하게 되었다는 보고가 있다.

 

국내의 연구 자료로는 염성호들에 의한 돔 형상의 스피닝 가공공정에서 롤의 이송속도와 소재의 두께감소, 동 저자들에 의한 전단 스피닝에서 가공 깊이와 리드 각이 성형력에 미치는 영향의 연구보고가 한국추진공학회 제26회 춘계학술대회지 및 학회지 제11권 제1호에 각각 게재되어 있으며, 한국과학기술 정보연구원(KISTI)에 소장되어 있다. 또 특허로는 복수부품을 스피닝 하는 방법과 관형 블랭크로부터 풀리를 스피닝 가공하는 방법이 호자트 야야에 의해 발명 고안되었다. 이외에도 다수의 연구보고와 특허가 있다.

저자
Hirohiko ARA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3
권(호)
54(628)
잡지명
塑性と加工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398~402
분석자
정*갑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