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중국 내 지역수준의 CO2 배출강도에 대한 공간분석

전문가 제언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한 노력이 정부뿐만 아니라, 산업체 및 민간까지 미치고 있다. 우리정부도 2차 당사국으로 필요한 대책을 수행하기 위해 환경부를 중심으로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이러한 대책 중에는 신재생에너지개발, 에너지효율 향상, 탄소배출권거래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폐기물처리에 관한 대책은 선진국에 비해 미흡하다고 볼 수 있다.

 

네덜란드는 제2차 국가 폐기물 관리계획을 수립해서 실천하고 있다. 폐기물발생량을 점차적으로 감축하고, 2015년까지 폐기물회수율을 85%, 도시쓰레기 회수율을 60%까지 향상시킬 계획이다.

 

선진국에서는 하수슬러지, 음식폐기물 등의 유기폐기물을 혐기성발효에 의해 바이오가스를 회수한 다음에, 소각으로 잔여 에너지를 회수하고 있는 반면에, 국내에서는 퇴비화 또는 소각에 주력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온실가스 특히 CO2 배출감축을 위해 성(province) 수준의 CO2 배출강도를 비교해서 온실가스 감축정책에 반영한다고 한다.

 

CO2 배출강도에 관련되는 변수로는 1인당 GDP, 에너지가격, 총에너지소비에 대한 석탄소비의 비와 고속도로의 총연장이 포함되었다.

 

공간 계량경제모델로 분석한 결과에서, 1인당 GNP증가는 해당 성과 주위 성의 CO2 배출강도를 감소시켰고, 고속도로건설은 해당 성과 주위 성의 CO2 배출강도를 증가시켰으며, 인구밀도는 해당 성의 CO2 배출강도를 감소시키지만, 주위 성의 그것을 증가시켰다.

 

성 단위의 CO2 배출강도를 공간 계량경제모델로 평가했으며, 이러한 비교결과는 지방정부(성) 간에 선의의 경쟁을 유발시켜 적극적인 CO2감축활동이 기대되므로, 우리정부도 검토할 가치가 있다고 본다.

저자
Xueting Zhao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4
권(호)
33()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10
분석자
진*섭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