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약제제와 살포법의 변천과 전망
- 전문가 제언
-
○ 농약이라 함은 농작물(수목, 농·임산물을 포함)을 해치는 균, 곤충, 응애, 선충, 바이러스, 그 밖에 농림축산식품부령이 정하는 동식물을 방제하는 데에 사용하는 살균제, 살충제, 제초제와 농작물의 생리기능을 증진하거나 억제하는데 사용되는 약제와 그 밖에 농림축산식품부령으로 정한다고 농약관리법에 명시되어 있다.
○ 농약제제는 농약의 유효성분에 희석제, 보조제 등을 가하여 적당한 형태로 가공한 것으로 이를 사용하는 목적은 소량의 유효성분을 넓은 지역에 균일하게 살포하고 사용자의 편리성을 도모하고 최적의 약효 발현과 최소 약해 발생을 하기 위해서다.
○ 우리나라에서는 그동안 주로 외국에서 이미 개발한 유제, 수화제, 액제, 분제, 입제 등의 제형에 대한 제조 처방을 그대로 사용하여 왔으나 국내 제제기술의 발달로 우리나라의 기상, 토양 등의 자연환경과 살포용 기계, 영농방식에 적합하도록 개선하고 있다. 또한 기존제형의 단점을 보완한 미립제, 저비산분제, 캡슐제, 훈연제 등 제형이 농촌 실정에 맞게 개발 보급되고 있다.
○ 본 보고서에서는 일본에서 농경지 면적의 감소, 농업종사자의 고령화, 전업농업의 감소, 잔류농약에 대한 사회적 관심고조 등 시대에 따라 농약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를 고려한 농약제도의 설계로서 농약제제의 성력화, 환경부하 및 저가의 비용에 대하여 보고하였다.
○ 우리나라의 농약의 제제 제형별 생산 비중을 보면 유제가 가장 많고 수화제, 입제, 분제, 수용제 순이며 예전에는 분제도 많았으나 표류?비산이 적은 제형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최근에는 비산의 방지 입제로, 분제도 비산이 적은 저비산분제로 바뀌고 있다.
○ 농약제제는 지금까지 살포법과 보조를 맞춘 면이 있는데 앞으로도 농약제제의 성능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하여 다양한 살포법과 살포장치에 사용하기 쉬운 제제를 개발하여 보급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 저자
- Shigeki Fujit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3
- 권(호)
- 38(2)
- 잡지명
- 日本農藥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213~217
- 분석자
- 이*옥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