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남중국해 Beibuwan분지 호성 선상지의 퇴적특성 및 지구조

전문가 제언

○ 시추결과 남중국해 Fushan침강대의 Liushagang층 호성 선상지 저류층에서 상당량의 석유부존이 확인되었다. 이 논문은 탐사위험을 경감시키기 위해서 호성 선상지의 퇴적특성을 자세히 밝히려 노력하였다. SQEls2(Liushagang층, 두 번째 member, 저수면 선상지) 호성 선상지에 대해 시추코어 분석, 시추공자료 및 3D 탄성파자료 해석 등이 수행되었다. 저류층은 자갈 역암, 이질 암설 등으로 구성되며, 미세 단층 구조, 액화 변형 구조, 슬럼프 구조 등의 여러 가지 변형구조를 포함한다.

○ 서측과 동측의 호성 선상지에 대한 퇴적특성 및 고지형 분석결과는 그들이 대륙분지 내에서 2개의 서로 다른 호성 시스템에 속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다 단계 계단단층에 의해 제어되는 서쪽 선상지는 구조 영향을 받았고, 고 경사(2.80~3.30)를 이루며, 이질 암석과 자갈 역암으로 구성되었고, 빈약한 저류성을 갖는 것으로 특징되는 호성 시스템이다. 반면, 완만하게 경사진 동쪽의 선상지는 일반적으로 낮은 경사(2.00~2.50)의 상향 세립 화되는 사질 호성 시스템으로 구성되고 양질의 저류 성질로 특징된다.

○ 저류특성 및 탐사상황에 따라 Fushan침강대의 호성 선상지에 대한 탐사는 서로 다른 레벨로 수행되어야 한다. 즉, 동쪽 선상지는 탐사 주요지역으로 추천되는 반면, 서쪽 선상지는 위험성이 높은 탐사지역으로서 더 많은 연구가 요구된다.

○ 한국의 울릉분지는 주로 해성층으로 구성된다. 남해의 제주분지와 서해의 군산분지 신제3기 이후 퇴적층은 해성층이나 그 이전 층은 육성층이다. 육성층은 주로 하성층과 호성층이 주요 퇴적층이나, 이들의 퇴적환경 분석을 위해서는 정밀 탐사한 2D 탄성파자료는 물론 3D 탄성파자료가 필요하다. 또한 많은 시추공자료가 이용되어야 하나, 현재까지 한국의 해양 시추실적이 울릉분지를 제외하고는 매우 취약한 실정이다. 한국의 해양에서 석유가 발견되고, 석유탐사가 활성화되길 기대한다.

저자
Entao Liu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4
권(호)
52()
잡지명
Marine and Petroleum Ge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9~21
분석자
박*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