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현무암층 덮개로 숨겨진 정단층의 전파 모델링

전문가 제언

이 연구에서는 기존의 숨겨진 정단층이 지표면으로 전파되면서 미치는 얇은 현무암 덮개의 점이적인 변형과정을 조사하기 위해 분리된 요소모델을 사용하였다. 현무암을 대표하는 덮개재료로는 균질하고, 강하며, 탄성과 휘성(휘는 성질)을 갖는 재료를 사용하였다.

 

덮개변형은 일련의 뚜렷한 단계를 통해서 발달하였음을 보여준다. 단층의 최초 변형은 매우 완만하고 단사적인 휨 구조를 보인다. 변위가 계속되면서 단사 면에서는 열린 파쇄대가 발달하고, 하향으로 전파되며, 심부단층은 상향으로 전파된다. 동시에 일련의 파쇄대가 덮개 윗부분에서 발달된다. 그 후 단사 휨 구조는 이들 파쇄대에 의해 단절되며, 단층과 단열대 웨지가 만들어진다. 결국에는 단열대면은 상향으로 전파되는 단층과 연결되며 하나의 완전한 단층이 만들어진다.

 

이 단층은 덮개에서 약 100m의 간극을 갖는 뚜렷한 단층애를 갖는 신장 단층이다. 많은 모델의 결과는 자연 상태에서 보이는 것과 유사하며, 신장 단층구조에서 단층, 파쇄대, 공동의 산출상태는 천부에만 국한되지 않고, 수백m 깊이까지 연장 발달될 수 있다. 그러므로 이 결과는 그러한 지구조 환경에서 투과도와 유체흐름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한국은 유라시아판의 극동부에 위치하며, 동쪽과 남쪽에서는 태평양판 및 필리핀판과 각각 접해 있다. 대륙이 판게아로부터 분리된 이후 이들 3개 지판은 오랜 지질시대 동안 지속적인 상호 지각운동으로 한국을 포함한 유라시아판 지각의 연변에 파쇄대를 발달시켰다. 또한 울릉분지에서 천연가스를 생산하고 있는 동해-1공의 저류층은 파쇄대 발달과 관련된 층서트랲이다. 여기에서 단층 및 파쇄대 기하구조는 퇴적물 통로, 석유이동, 투수성 및 유체흐름 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순수 해양지질학이나 석유지질학 연구를 위해서 파쇄대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저자
Stuart Hardy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3
권(호)
48()
잡지명
Marine and Petroleum Ge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49~159
분석자
박*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