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나이지리아에서 바이오에너지생산을 위한 농산잔류물의 유용성 평가

전문가 제언

바이오매스는 에너지자원으로의 이용에 대한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에너지원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석유 및 석탄과 같은 화석자원은 멀지 않은 장래에 고갈됨과 동시에 지구의 환경오염과 기후변화에 대한 원인으로 지목 받게 된다. 바이오매스는 에너지 자원으로의 이용에 대한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화석연료의 부족과 고가의 에너지 위기에서 바이오매스는 재생자원이며 친환경적인 중요한 연료로 볼 수 있다.

 

농산잔류물에 있어 신선한 경우의 에너지 값은 5.8MJ kg-1이고 완전히 건조된 경우의 에너지 값은 16.7MJkg-1 인데 각각의 회분함량은 20%와 5%인 경우이다. 농산잔류물의 일반적으로 내정된 에너지 값은 13.5MJkg-1로 이때의 회분 및 건조수분의 값은 각각 10%와 15%이다. 본 연구에 사용된 농산잔류물의 저위발열량은 왕겨의 19.35MJkg-1에서카사바 껍질의 10.61MJkg-1 이다.

 

본 연구에서는 나이지리아에 있어 바이오에너지 생산에 필요한 농산 잔류물의 정확한 양을 알기 위하여 곡물 종류별, 지역별 이용 가능한 데이터를 수집 및 평가하였다. 계산된 가용 잔류물량은 바이오에너지 발전소의 건립에 대한 최적의 위치정보와 발전소 크기를 제공하고 있다.

 

에너지의 대부분을 수입하고 있는 우리나라로는 바이오에너지의 개발이 중요하다고 본다. 특히 유가의 고공행진과 불안정한 수급구조는 재생에너지에 대한 과감한 연구개발과 보급정책이 추진되어야 할 필요성을 재인식시키고 있다. 우리나라도 농산잔류물과 폐기물과 같은 가용 에너지원도 함께 포함한 에너지 수급믹스 포트폴리오 구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저자
Edward L. Iye, Paul E. Bilsborrow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3
권(호)
48()
잡지명
Biomass and Bioenerg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66~74
분석자
손*권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