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견병에 대한 국제적 노력 - OIE 활동에 대한 고찰
- 전문가 제언
-
○ 광견병의 원인체는 RNA바이러스로 광견병바이러스를 보유한 동물에 물리게 되면 물린 부위나 상처의 바이러스 침입에 의해 감염되어 바이러스는 중추신경세포에서 증식하므로 신경세포의 파괴정도에 따라 특징적인 신경증상을 나타낸 후 폐사하게 되는 무서운 전염병이다.
○ 광견병바이러스는 모든 온혈동물(포유류 포함)이 감염 가능하나 가장 중요한 감염원은 무는 습성이 있는 개, 고양이와 흡혈박쥐이나 본 논문에서 소개한 대만발생에서는 곰에서 분리된 것이기에 새로운 각도에서의 광견병 대책이 필요함을 일깨우게 해주고 있다.
○ 실험적으로는 다양한 경로에 의해서도 광견병 감염이 되나 교상 등에 의한 감염이 문제가 되기 때문에 사전 예방교육을 더욱더 강화하여 광견병을 제대로 알게 하여 그 피해가 없도록 하고 아울려 늘어나고 있는 유기견, 고양이 등에 대한 대책이 절실하리라 여겨진다.
○ 앞서 언급된 바와 같이 광견병바이러스는 남극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 생존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고 더욱이 야생동물(거의 대부분이 육식동물)의 감염상태도 우려되기 때문에 접촉기회가 많은 사람들에 대해서는 철저히 대비토록 계몽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 지금까지의 세계 각국에서의 광견병 발생상황을 보면 개, 고양이의 발생두수는 많지 않아도 소, 말, 돼지, 면양(산양 포함) 등 다양하고 여우, 너구리, 박쥐 등과 같은 야생동물에서의 발생도 있어 앞으로 이들 야생동물에 대한 모니터링시스템이 도입되면 더욱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기에 국내에서도 야생동물에 대한 감시강화도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 저자
- Tomoko Ishibash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4
- 권(호)
- 64(2)
- 잡지명
- 食品衛生硏究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19~28
- 분석자
- 강*부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