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라리아
- 전문가 제언
-
○ 말라리아 병원충(Plasmodium)속의 5 종이 사람의 말라리아를 전염시키고 대부분은 Plasmodium falciparum(열대열 말라리아 병원충) 혹은 P. vivax(삼일열 말라리아)가 원인이 된다. 동남아시아 일부에서는 P. ovale와 P. malariae가 원인이 되기도 한다. 사망자가 가장 많은 것은 P. falciparum이고 P. falciparum와 P. vivax는 환자에게 심한 피해뿐 아니라 태아의 사망률이나 자궁 내에서 성장지체로 유아사망을 증가시킨다.
○ 한때 말라리아는 어디서나 있었지만 미국 캐나다 유럽과 러시아에서는 사라졌고 열대지역에서 방제에 소홀과 모기에서 살충제 저항, 병원충의 약물 저항이 생기면서 1970년대에서 1990연대에 다시 성행했다가 그 후 예방과 관리 향상으로 발병률은 다시 떨어지고 있다. 다만 세계적으로 말라리아의 발병이나 사망률이 감소하고 있지만 아직도 하루에 약 2000명이 사망하고 있으며 이는 대체로 아프리카의 아이들이다.
○ 말라리아를 감소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 것은 주로 살충제로 처리한 모기장과 말라리아에 효과적인 약 artemisinin의 콤비네이션 치료에 있다. 아프리카에서도 신속한 적혈구 검사가 진단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임심부에 간헐적인 sulfadoxine - pyrimethamine 치료와 우기에 5세 미만 아동들에게 amodiaquine - sulfadoxine - pyrimethamine로 치료하고 있다. 임상실험에서 artemisinin의 유도체인 artesunate의 비-경구 사용이 quinine과 비교해서 말라리아 사망률을 아프리카에서는 22·5%와 아시아에서는 34·7%를 감소시킬 수 있었다.
○ 이 리뷰에서는 말라리아에 대한 역학, 임사, 병리, 예방과 치료에 대해 검토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감염지역의 여행자나 병원체를 가진 모기를 통해 유입될 수도 있다. 특히 학질모기의 살충제 저항과 병원충의 약물 저항도 나타나고 있어 공중위생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
- 저자
- Nicholas J White, Sasithon Pukrittayakamee, Tran Tinh Hien, M Abul Faiz, Olugbenga A Mokuolu, Arjen M Dondorp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4
- 권(호)
- 383()
- 잡지명
- The Lance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723~735
- 분석자
- 강*원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