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수확 고품질을 목표로 하는 일본형 시설원예
- 전문가 제언
-
○ 2010년 남극 세종기지에 식물공장이 설치되었다. 국내 기상이변으로 농산물가격이 급등하여 자연환경과 상관없이 식물을 재배할 수 있는 식물공장에 대한 관심이 사회적으로 높아져 많은 언론사에서 식물공장에 대해 보도하였고, 국내의 대학과 기업, 연구기관에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연구개발과 적극적인 투자가 현재 이루어지고 있다.
○ 우리들의 생활 속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시설 원예는, 사계절을 불문하고 식탁에 오를 다채로운 채소와 과일, 그리고 아름다운 꽃과 관엽식물 등 생활의 다양화?고도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농지가 부족한 우리나라에서 시설 원예는 앞으로 농업의 발전의 새로운 돌출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생산비용의 감축, 경제재배가 가능한 품목·품종의 확대 등을 달성하기 위한 기술개발 및 식물공장의 운영·기술 지도를 담당할 인재육성에 관한 지원이 필요하고, 식물공장 및 식물공장에서 생산된 농산물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보급·PR이 중요하다.
○ 기술개발이나 사업화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사업자와 연구자의 컨소시엄을 형성하여 기술개발이나 실용화를 추진하며, 소비자의 요구에 정확하게 대응하는 상품개발과 새로운 메뉴나 먹는 방법의 제안 등의 대처를 진행하는 것과 동시에, 계약에 따라 거래의 확대를 도모할 필요가 있다. 또, 생산한 농산물의 차별화를 도모하여, 상품의 부가가치를 올리는 것이 필요하다.
○ 시설원예로 생산되는 농산물은 정시, 정량, 정품으로 안정 적인 공급이 가능하고, 상품에 벌레나 이물질 혼입이 적고, 폐기 손실이 적으며, 가공할 때 사용가능한 부분이 많다는 점 등이 장점이다. 따라서 병원식이나 학교급식에서 신선한 샐러드에 이용하는 등 새로운 수요확대도 기대된다. 백화점 등에서 생식용 고급 식재료로 소비확대와 앞으로 가공식품과 외식 원재료로서도 유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저자
- Nakano akimas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4
- 권(호)
- 55(3)
- 잡지명
- 食品と容器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182~187
- 분석자
- 정*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