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축열회수 증기구동식 공기압축기의 도입
- 전문가 제언
-
Taiachemical(주)는 환경부하를 최소화하고자 매년 지속적인 에너지절약 개선효과가 기대되는 최신기술을 도입하고 있다. 발포스티롤(blowing styrole) 생산 시 소형 관류보일러로부터 발포스티롤 성형기에 감압밸브로 감압한 증기를 공급하는 부분에 75kW에 상당하는 공기압축기를 2009년 도입하였다. 도입 전에는 75kW × 2대의 전동식 공기압축기를 가동시켰지만 도입 후는 1대를 완전 정지하고 압축열에 의한 보일러 급수의 예열로 보일러 연료절약을 하게 되었다.
이로부터 보일러연료 소비증가를 억제하면서 공장 전체의 수시전력 사용량을 300kW에서 약 200kW까지 절감시켰다. 2010년도 실적은 2009년도 공장가동시간을 합쳐 연간 16만kW 이상의 절전이 달성되었다. 이 글에서는 본 압축기 도입까지의 경위와 노력을 소개하는 것과 동시에 도입 후 압축 열회수 증기구동식 공기압축기 가동율을 보다 높임으로서 에너지 절약성을 증가시킨 개선 결과와 현재까지의 실제 전력절약을 소개하고자 한다.
본 압축기 도입 이전에는 75kW급 2대 전동식 공기압축기의 인버터화로 전력을 절감하였고 또한 중유튜브 노형보일러로부터 도시가스 소형튜브 보일러화에 의한 고효율화로 화석연료 절감을 실현시켰다. 여러 가지 에너지절약을 위해 당시 Kobe제강에서 판매개시 된 압축열회수 증기구동식 공기압축기를 도입하여 사용전력 절감을 검토하기 시작하였다.
- 저자
- Saito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4
- 권(호)
- 66(3)
- 잡지명
- 省エネルギ―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52~55
- 분석자
- 홍*준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