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중국의 메탄올 소비와 생산 및 운송

전문가 제언

CH3OH의 화학식을 갖는 메탄올은 가장 간단한 알코올로 메틸알코올이라고도 부른다. 유기합성재료, 용제, 세척제, 연료, 에탄올의 변성용으로 쓰이고 있다. 끓는점 64.7℃, 비중 0.7918의 가볍고 무색의 가연성이 있는 유독한 액체(조금 마셔도 실명할 수 있고 많이 마시면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있음)로 이산화탄소와 수소를 촉매로 써서 합성한다.

 

세계의 메탄올산업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아시아태평양지역은 세계 메탄올수요를 독점하고 있고 중국은 이 지역 메탄올수요의 약 75%를 점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100개 이상의 메탄올브랜드가 있고 생산능력은 연간 8,000만㎥ 이상으로 추정된다.

 

중국은 석탄 및 천연가스화학 산업의 발달에 따라 여러 개의 대형 메탄올공장이 생겼다. 그러나 천연가스를 주원료로 사용하고 규모가 크며 생산코스트가 낮은 외국기업과의 경쟁이 격화되면서 중국의 메탄올산업은 2000년 이전에는 한때 침체국면을 맞기도 했으나 2000년대에 접어들어 메탄올시장이 회복되면서 연 10% 정도의 수요상승이 예상되고 있다. 2010년 말 현재 메탄올 생산기업은 291개에 이르며 연간생산이 30만 톤을 넘는 곳도 36개로 메탄올산업 집중도가 높아진 것이다.

 

중국에서는 메탄올이 포름알데히드, MTBE, dimethyl terephthalate, 빙초산, methyl methacrylate, 가소제 제조용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MTBE와 빙초산이 높은 소비신장률을 보이고 있다. 최근 들어 개발이 우선시 되고 있는 dimethyl carbonate, methyl formate, dimethyl ether제조분야로의 메탄올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중국의 내몽고자치구 지역이 중국 석탄화학산업의 중심지역으로 육성되고 있어 앞으로 이 분야에 구조조정이 전망되고 있다. 특히 CTL (Coal-To-Liquid), CTO(Coal-To-Olefin), MTO(Methanol-To-Olefin), 석탄기반의 에틸렌글리콜 및 디에틸에테르 등 중국 석탄화학 5대 프로젝트가 모두 내몽고에서 진행되고 있으나, 아직 기술, 전문 인력 및 수송인프라의 부족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저자
Li-Wang Su etc.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3
권(호)
63()
잡지명
Energy Polic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30~138
분석자
한*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