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수능력, 혁신과 문화적 장애
- 전문가 제언
-
○ 기업의 흡수능력은 혁신에 대해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으며 조직문화의 역할이 혁신성공의 핵심요인으로 여겨지고 있다. “흡수능력, 혁신과 문화적 장벽: 조건부 매개모델”을 주제로 하는 본 연구는 흡수능력의 구성개념을 잠재적 흡수능력과 실현된 흡수능력의 두 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여 혁신을 촉진하는데 있어서 기업의 흡수능력의 역할을 분석하고 문화적 장벽의 조절역할을 조사한다.
○ 본 연구의 결과에서는 실현된 흡수능력이 잠재적 흡수능력이 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충분히 조절하고 문화적 장벽은 흡수능력이 혁신성과에 미치는 간접적인 영향을 부정적으로 지배한다는 것이 제시되고 있다. 또한 본 연구는 문화적 장벽을 낮추는 조직전략과 정책의 실행으로 새로운 지식을 조장하여 혁신을 촉진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 흡수능력은 새로운 기술, 지식을 배우고 소화하는 학습능력과 주어진 문제에 대한 해결능력을 통제하는 개념으로서 혁신을 결정하는 요인이며 흡수능력이 높으면 신속하고 무한한 성장이 가능하게 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혁신은 급변하는 오늘날의 글로벌상황에서 유일한 결정적인 생존기법으로서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고 경제성장과 사회발전을 성취시키는 가장 중요한 원동력이다. 또한 문화적 장벽은 국가 간, 언어, 관습, 선호 등의 차이로서 흡수능력과 혁신성과의 관계를 조절한다.
○ 잠재적 흡수능력의 수준이 실현된 흡수능력을 제고시키는 조직은 혁신성과를 향상시키고 문화적 장벽은 이러한 관계에 부정적으로 작용한다. 그러므로 우리나라는 흡수능력을 제고시켜 혁신을 통한 경쟁력 강화 및 생산성 향상으로 경제와 산업을 성장시키는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며 R&D 파급효과를 촉진 및 극대화하는 기술 확산 정책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고 R&D활동 활성화 및 인력양성을 통해 흡수능력을 강화시켜야 할 것이다. 아울러 새로운 지식의 조장과 혁신촉진을 위해 문화적 장벽을 줄이는 환경조성과 정책지원이 필요하다.
- 저자
- Antonio L. Leal-Rodriguez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4
- 권(호)
- 67()
- 잡지명
-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763~768
- 분석자
- 장*복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