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형혁신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 내부 R & D와 환경격변의 조절효과
- 전문가 제언
-
○ 기업혁신은 기업의 생존과 성장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기업들은 보다 효과적인 기술혁신 성과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다양한 외부원천의 활용을 강조하는 개방형 혁신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본 논문은 “개방형 혁신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내부 R&D와 환경격변의 조절효과”를 주제로 두 가지 개방형 혁신 유형인 외부기술 획득과 외부기술 이용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내부 R&D와 환경격변과 기업성과 간의 관계에 미치는 조절효과를 조사한다.
○ 본 연구결과는 외부기술 획득은 기업성과에 영향을 긍정적으로 미치나 외부기술 이용은 그렇지 않다. 외부기술 획득은 외부기술 이용과 기업성과 간의 관계를 강화시킨다는 것을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외부기술 획득과 외부기술 이용은 높은 R&D투자와 변동적인 시장 환경 하에서 기업성과와 긍정적으로 관련되나 기술변동성은 외부기술 획득과 기업성과 간의 관계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제시된다.
○ 과학기술의 발달과 세계화로 경쟁이 격심해지고 환경이 급변하면서 혁신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오늘날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혁신의 틀이 개방형 혁신이다. 개방형 혁신은 기업이 연구, 개발, 상업화에 이르는 일련의 혁신과정을 개방하여 내부아이디어 및 자원뿐만 아니라 외부아이디어와 자원을 활용하는 활동으로서 미국의 H.W.Chesbrough 교수가 21세기형 새로운 혁신패러다임으로 제시하였다. 개방형 혁신을 통한 기업의 창조활동 활성화는 창조경제 촉진의 주요요소가 될 수 있다. 개방형 혁신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다.
○ 최근 개방형 혁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기업뿐만 아니라 공공부문에서도 개방형 혁신에 대한 정책적 지원과 적용방안이 강조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많은 기업들은 개방형 혁신을 통해 R&D활동을 추진해왔고 그 투자도 지속적으로 확대되었다. 그러나 혁신활동 네트워크부문 지수와 R&D생산성이 다른 선진국에 비해 낮은 실정이고 국내연구에서도 개방형 혁신이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제시되고 있어 기업의 개방형 혁신의 도입, 확산이 필요하고 정부는 이를 조장하는 정책적인 조치를 마련해야 한다.
- 저자
- Kuang-Peng Hung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3
- 권(호)
- 33()
- 잡지명
- Technova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368~380
- 분석자
- 김*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