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종자의 생육상황
- 전문가 제언
-
필자는 2007년 4월 Yamagata University에 부임하고, Kawaguchi Seigou 교수의 연구실에서 활동하게 되었다. 공학부에서 강좌제도가 폐지될 과도기에서 Kawaguchi교수로부터는 「약한 결합으로 노력하자」라고 하는 말을 들었다. 유학이라는 말이 나온 것은 부임하고 10개월이 될 무렵이었다. 이때 교수로부터「찬스이기 때문에 잘 갔다가 오시오」라는 충고의 말을 들었다.
필자는 2008년 7월부터 독일 Martin Luther University(Halle-Wittenberg)에서 유학하게 되었다. Karl Ziegler가 교수로서 재직했던 대학이다. Wolfgang Binda교수와 상호상담하고, 비닐모노머 고리확대 중합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다. 당초 목표는 안정한 니트록사이드를 매개하여 수행하게 되었다.
이 연구에 있어서 당면 목표는 안정 니트록사이드를 매개하여 제어 라디칼중합(NMP: Nitroxide-mediated controlled radical polymerization)의 개시제에 고리상 구조를 도입시키는 것이었다. 고리상 NMP 개시제 합성은 수행할수록 어렵고, 목적물을 얻는데 크리스마스에 이르기까지 시간이 걸렸다. 게다가 겨우 합성된 개시제가 용매에 용해되지 않는 문제를 야기하게 되었다.
- 저자
- Narumi Atsushi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63(1)
- 잡지명
- 高分子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31~32
- 분석자
- 정*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