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혁신역량과 기업성과의 조장요인으로서 조직혁신
- 전문가 제언
-
○ 지식기반 경제하에서 과학기술이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증대하고 있으며 특히 기술혁신이 경쟁력의 핵심이고 기업성과를 좌우하는 요소가 되고 있어 조직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기업성과를 조장하는 조직혁신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조직혁신과 기술혁신역량 간의 관계와 기업성과에 미치는 그 영향을 분석한다.
○ 본 연구의 결과에서는 조직혁신이 기술혁신역량의 개발을 촉진하고 조직혁신과 제품 및 공정에 대한 기술혁신역량이 높은 기업성과를 발생시킬 수 있다는 것이 제시되고 있으며 조직혁신은 기술혁신역량과 기업성과의 제고에 중요하므로 경영자들은 기업성과를 높이기 위해 조직혁신과 제품 및 공정혁신역량이 전략적 잠재력이 지닌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 강조되고 있다.
○ 조직은 환경과 끊임없이 작용하는 개방체제이므로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조직의 발전 및 효율향상을 위해 조직혁신이 불가피하다. 조직혁신은 의도적, 계획적 변화를 통하여 조직을 보다 더 나은 바람직한 상태로 전환하고 새로운 경영방법을 도입하여 실천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관점이 확대되는 경향을 보인다. 조직혁신은 환경대응 효율향상 외에도 기술혁신의 주요성과인 R&D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는 조직혁신이 1998년 IMF 외환위기와 그에 따른 경영환경의 변화로 본격적으로 실행되었는데 그 대표적인 사례는 삼성그룹에서 볼 수 있다. 우리나라는 창조경제의 핵심으로 되고 있는 기술혁신역량이 선진국수준(8위)으로 평가받고 있으나 끊임없이 변화하며 경쟁적인 대외환경에 직면해 있다. 정부는 조직혁신을 통해 기술혁신역량과 기업성과가 제고될 수 있도록 역할을 하고 특히 기술혁신역량을 확충, 강화하는 기술혁신역량 정책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
- 저자
- Cesar Camison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4
- 권(호)
- 67()
- 잡지명
-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2891~2902
- 분석자
- 김*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