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의 지속성 : 혁신의 유형과 상태의존성의 원천에 대한 구별
- 전문가 제언
-
○ 기업의 혁신지속성은 혁신의 핵심이 되고 기업의 성공을 좌우하는 경쟁력이다. “혁신의 지속성: 혁신의 유형과 상태의존성의 원천에 대한 구별”을 주제로 하는 본 논문은 서론, 연구동향과 미결문제, 실증조사결과, 논의 및 결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독일의 커뮤니티 혁신 조사의 패널데이터세트에 의거 혁신의 유형인 조직혁신, 기술혁신, 제품혁신, 공정혁신에 대한 혁신지속성을 조사하고 혁신지속성에 대한 현존 연구를 발전시킴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에 새로운 제품혁신, 공정혁신, 조직혁신이 아닌 시장에 새로운 제품혁신에 대해 실제적 지속성이 있음이 밝혀지고 이전의 기술혁신이 조직혁신을 도입하려는 기업의 경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증거가 발견되고 있다. 기존 연구의 관점에서는 특히 조직혁신보다는 기술혁신에 대한 상태의존성이 예측되며 또한 본 연구의 추가적인 평가에서는 기업규모, 기업집단과의 제휴관계와 공공지원의 이용가능성이 기술혁신의 지속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제시되고 있다.
○ 혁신은 새롭거나 향상된 제품/서비스를 실현시키는 과학적, 기술적, 조직적, 재정적 및 상업적 활동으로서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경쟁우위 및 핵심역량으로 인식되고 국가경제성장의 원동력으로 강조되고 있다. 혁신지속성은 과거의 혁신활동이 현재와 미래의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나타내는 것으로 혁신이론 및 실무, 전략적 경영과 공공정책에 대한 여러 가지 광범위한 합의를 지니고 있어 점점 더 혁신연구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 혁신은 지속성의 발전과정에 있는 것으로 생각되고 지속성을 확보해 나가는 것이 혁신의 본질이 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나라는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혁신지속성을 강화하고 이를 과학기술정책의 핵심으로 삼아야 한다. 아울러 신기술개발 등과 같은 지속적인 혁신활동을 통해 경제성장을 계속해 나가고 특히 창조경제를 구현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 저자
- Alois Ganter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3
- 권(호)
- 42()
- 잡지명
- Research Polic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1431~1445
- 분석자
- 김*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