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의 냉난방용 지열 히트펌프에 대한 대중의 인식과 선호도GSHP
- 전문가 제언
-
○ 히트펌프(Heat Pump)는 기체 압축장치의 일종으로 증발기, 압축기, 응축기, 팽창밸브의 4개 주요 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에어컨과 동일한 구성이지만 온수 저장탱크와 온도 제어장치가 있다는 점이 다르다. 히트펌프는 주로 건물의 냉난방 및 온수공급용으로 보급되고 있는데 냉방용 히트펌프는 겨울철에 난방과 병행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 히트펌프는 열원별로 다양한 종류가 있고 수 kW부터 수백 kW까지의 제품들이 개발되어 있는데 지열, 온천수 및 해수 열을 이용하는 지열원 히트펌프(GSHP)와 공기열원 히트펌프(ASHP)로 구분된다. ASHP는 컴프레서 등의 기술 발전에 힘입어 2000년대 중반부터 주택용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주로 냉방용으로 공급되고 있다.
○ 주택용 지열 히트펌프의 온수 저장탱크는 최소 1일 최대 사용량을 충족할 수 있도록 설계되며 대략 150~300리터의 용량을 가지고 있다. 히트펌프의 엔진과 온수저장탱크는 분리되어 있으며 주택의 각 지점으로 온수를 공급할 수 있는 중앙방식 히트펌프가 주로 이용되고 있다.
○ IEA에 의하면 세계 히트펌프 시장은 1,700억 달러(2012) 규모이며 최근 수년간 연평균 53% 이상씩 급성장해 왔다. 세계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유럽과 일본은 2030년까지 성능지수를 50% 개선하고 가격을 25% 저감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유럽은 매년 10만개 이상의 주택용 히프펌프를 판매하고 있고 소형 신축주택용 히트펌프 보급률이 스웨덴 95%, 스위스 87%, 오스트리아 36%, 독일 25%로 매우 높다.
○ 우리나라는 15대 녹색에너지 분야의 하나로 히트펌프를 선정하고 냉장+공조+냉동 일원화 히트펌프, 중용량/고효율 공기열원 히트펌프, 중용량/고온수/다단압축 히트펌프, 잠열축열식 히트펌프의 4개 전략품목을 육성하고 있지만 전기식 냉방제품 위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다양한 용량과 열원 제공 측면에서는 기술경쟁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일본의 Fuji 경제연구소는 2015년의 전체 히트펌프에 대한 세계시장 규모가 315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하고 있는데 우리도 난방용 히트펌프산업 육성을 가속화하여 시장점유율을 높일 필요가 있다.
- 저자
- Spyridon Karytsas, Helen Theodoropoulo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4
- 권(호)
- 34()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49~57
- 분석자
- 김*철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