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최신형 고효율?고운용성 가스터빈의 개발

전문가 제언

가스터빈 복합사이클(GTCC) 발전은, 가스터빈과 그 배기가스를 이용하여 증기터빈으로도 발전할 수 있는 고효율?청정시스템으로, 화석연료를 이용하는 발전설비 중에서 효율이 가장 높다. 또한 GTCC 플랜트는 건설기간을 다른 발전설비보다 훨씬 단축시킬 수 있으면서 대용량화로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는 화력발전 시스템이다. 한편 GTCC의 고 효율화에는 가스터빈 입구온도의 고온화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본고는 일본의 Mitsubishi중공업이 개발하고 있는 최신형 고효율?고운용성 가스터빈을 소개한다. 동사는 가스터빈에 관련된 연구개발 실적과 원천기술을 많이 소유하고 있고, 특히 2004년부터 일본의 국가 프로젝트인 “1,700℃급 초고온 가스터빈 요소 기술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GTCC는 경제적이고 청정한 화력발전 설비로 사회적?경제적 필요성이 앞으로도 높아질 전망이며, 장기적으로 세계시장의 확대가 예측되고 있다. 개발도상국의 전력 기반 정비에서는 단 납기에서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가능한 GTCC의 수요는 커질 것이며, 선진국에서는 경제성과 환경 적합성을 높일 수 있어 GTCC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될 것이다.

 

가스터빈은 우리나라에서도 고온 배열 이용설비와 조합시켜 열병합발전 플랜트로 많이 건설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전원의 안정적 확보라는 차원에서 Mitsubishi중공업으로부터 고효율 가스터빈을 많이 도입하였다. 즉, 동사로부터 율촌(여수)에 2기, 신평택에 2기, 동두천에 4기, 신울산에 2기, 도합 10기로 총 475만㎾ 용량의 가스터빈이 GTCC용으로 도입되었다. 따라서 동사의 기존 GTCC는 물론, 본고에서 설명한 최신형 가스터빈의 개발에 대해서도 큰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저자
TOSHISHIGE AI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4
권(호)
51(1)
잡지명
三菱重工技報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2~10
분석자
조*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