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선 고분자를 이용한 차세대 키랄 촉매의 개발
- 전문가 제언
-
촉매적 비대칭 합성(catalytic asymmetric synthesis)의 새로운 발전을 지향하여 많은 키랄(chiral) 촉매의 기본골격으로 포함되는 1,1‘-binaphthyl 골격과 같이 다양한 반응에서 높은 선택성을 부여하는 “만능적인” 키랄 골격의 개발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또한, 높은 선택성과 더불어 부가적인 기능을 갖는 차세대 키랄 촉매가 주목되고 있다. 차세대 키랄 촉매의 개발은 반응 후의 혼합물로부터 효율적인 분리, 회수 및 재이용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대표적이며, 특히 산업적인 촉매 이용에서는 중요한 요건으로 되고 있다.
지금까지 고분자 키랄 촉매의 개발은 대부분 범용 고분자의 곁사슬에 저분자 키랄 촉매를 담지하는 것이었다. 이 경우, 고분자 주사슬의 역할은 불용성을 담당하는 담체로서 저분자 촉매의 본래 가진 선택성이 손상되지 않도록 촉매부위를 고분자 주사슬로부터 충분히 떨어지게 하였다. 이러한 분자 디자인에 기초한 고분자 키랄 촉매는 본래의 저분자 촉매가 가진 선택성을 크게 능가하는 것을 얻기는 어렵다.
근년 키랄 고분자에 관한 연구가 눈부시게 진전됨에 따라 고분자 형태를 이루는 키랄 구조 자체를 비대칭 반응장으로 이용함으로써 촉매적 비대칭 반응의 새로운 발전이 기대된다. 특히, 나선 고분자는 구부러짐 등이 없는 이상적인 경우에는 고분자 주사슬 전체에 걸쳐서 균일한 비대칭 환경을 가진다.
- 저자
- M. Suginome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63(3)
- 잡지명
- 高分子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60~162
- 분석자
- 황*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