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섬유 리사이클의 사업화에 대한 전망
- 전문가 제언
-
○ 탄소섬유는 “철보다 1/4 정도로 가벼우면서도 철보다 더 강한 소재”라고 말한다. 응용 면에서 보면 철의 강도를 유지하면서도 훨씬 가벼운 소재가 필요한 곳이면 가장 적절한 대상 소재로서 거론된다. 한편 탄소섬유 강화 복합재료는 2005년도 미국이 선정한 10대 미래 소재에 선정된 첨단기술의 하나로 중시된다. 또한 Time지 2009년 신년호에서는 경량화 소재 기술로서 에너지 절약에 미치는 효과로 보아「제5의 에너지」로 규정할 만큼 미래의 소재로 각광받고 있는 중요한 소재이다.
○ 탄소섬유복합재료(CFRP)가 고성능인데도 불구하고 한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다가 극적으로 그 효과를 주목받게 된 데에는 미 공군의 NASA를 중심으로 한 항공우주용 구조재료로 이용하게 된 것이 큰 계기가 됐다. 이어 미 국방부의 미래 전투기 개발에서 CFRP로 인해 지금까지 금속재료에서는 불가능하다고 하는 한계를 뛰어넘는 설계를 적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 결과로 전투기 조종 능력이 비약적으로 향상되는 계기가 되고 이어 보잉사가 차세대 민간 항공기 보잉 787에 CFRP를 적용함으로써 실용화에 박차가 가해졌다.
○ 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유럽의 자동차 메이커들은 자동차의 차체를 비롯한 각종 자동차부품에도 CFRP의 적용을 눈앞에 두고 있어 대량 소비의 시대가 성큼 다가와 있다. 이와 함께 국내에서도 효성을 비롯하여 CF의 국내 생산이 이미 시작되고 있는 등 국내 생산과 소비도 본격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 이는 첨단 미래 소재의 국내 산업화라는 측면에서 매우 고무적인 일이지만 탄소섬유의 세계 선진국인 일본의 발 빠른 움직임에 관심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하면 일본은 첨단 소재인 탄소섬유의 최강국 지위를 확보한 일면, 이 소재가 대량 사용될 경우에 대두될 고가 소재의 리사이클 산업과 환경 문제에도 대비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우리도 이에 면밀하게 대비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Toru Fujii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3
- 권(호)
- 33(12)
- 잡지명
- 機能材料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41~50
- 분석자
- 이*동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