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조화형 고흡수성 수지의 제조
- 전문가 제언
-
○ 고흡수성 폴리머는 이온성 기를 가지는 수용성 전해질 고분자에 가교 결합을 도입한 3차원 망상 구조물로서 수용성 폴리머와는 달리 물에 녹지 않고 자중의 수백 배 이상의 증류수 및 수십 배 이상의 인공오줌을 흡수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특히, 외압 하에서도 물을 보유하는 능력이 뛰어난 고기능성 폴리머이다.
○ 용도는 생리용구로 실용화되기 시작해서 현재는 어린이용 기저귀 등 위생용품 이외에도 원예용 토양 보수제, 토목 및 건축용 지수재, 육묘용 시트, 식품유통 분야의 신선도 유지재, 찜질용 팩, 아이스 밴드 등의 재료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특히, 이스라엘의 건조 토양 녹화나 중국 사막 지대의 녹화계획이 추진되면서 막대한 양의 토양 보수재로서의 역할에 관심을 끌고 있다.
○ 고흡수성 수지는 세계적으로 120만 톤 정도 생산되고 있으며, Deggusa Huels 그룹, 일본의 Nippon Shokubai 그룹, Sumitomo Seika 그룹Sanyo Kasei 등이 대 메이커들이다. 특히, Nippon Shokubai 그룹은 유럽, 미국, 일본에 공장을 가지고 전체의 20% 정도를 생산하고 있다. 우리나라 국내 수요는 대략 5~6만 톤 정도로 보고 있으며, LG화학 등이 약 7만 톤 규모의 공장에 투자하고 있다.
○ 환경 문제에 대하여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분야가 없겠지만 플라스틱 소재는 사용량의 막대함으로 인하여 지구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커서 대책이 절실한 현안 문제이다. 모든 플라스틱 소재 분야에 있어 환경오염을 일으키지 않는 친환경 고분자 소재의 개발은 시대적이고 세계적인 과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차원에서 고흡수성 수지의 생분해화와 환경친화적 기술 개발은 대단히 바람직한 일이다. 우리나라도 고흡수성 수지의 생산 소비가 활발한 만큼 지속 가능한 사회 실현이라는 공통의 과제 달성을 위하여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 저자
- Toshio Yoshimur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3
- 권(호)
- 33(8)
- 잡지명
- 機能材料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30~35
- 분석자
- 이*동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