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베어링 탑재형 고효율 터보 냉동기
- 전문가 제언
-
○ 현재 세계의 터보 냉동기 시장은 미국의 메이커가 주도하고 있으며, 특히 미국 이외의 시장 거래에서도 미국 AHRI(Air-conditioning, Heating, and Refrigeration Institute)의 인증(certification)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은 실정이다. 또한 여기에서 소개한 자기 베어링 탑재형 고효율 터보 냉동기도 AHRI와의 협력에 의하여 기술개발이 이뤄졌다.
○ 몇 해 전까지만 해도 터보 냉동기는 산업용이나 공장의 열원 시스템 등으로 많이 사용되었으나, 이 기기가 고효율 기종으로 발전하면서 빌딩이나 일반 건물의 공기조화용으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터보 냉동기는 대용량 히트펌프 기기로, 에너지 소비량과 CO2 배출량의 관점에서 고성능화를 위한 기술?제품개발이 대단히 중요하다.
○ 고효율 터보 냉동기 기종 중에는, 연간 운전조건에서 대폭적인 에너지 소비량 저감 효과가 기대되는 인버터를 표준으로 장비하고 냉동기에 인버터를 일체화하여, AHRI의 인증을 얻은 제품이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다. 특히 본고에서 소개는 한 기종은 자기 베어링의 제어성능 향상과 UPS의 표준 장비에 의하여, 시스템의 효율향상과 유지 보수비의 저감을 꾀한 특징이 있다.
○ 우리나라에서도 한국기계연구원(KIMM)과 중소기업(P사)이 협력하여, 각기 개발한 고효율 공력 부품과 자기 베어링 기술로 효율이 세계적 수준에 달하는 무급유 직결구동 소형 터보 압축기를 개발한 사례가 있다. 앞으로 터보 냉동기의 활용 증대와 더불어, 이 기기의 에너지 절감과 CO2 배출량 감소에 대한 보다 진전된 연구가 필요하게 될 것이라 생각된다. 본고의 내용을 터보 냉동기의 AHRI 인증 사례와 함께 검토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KENJI UEDA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4
- 권(호)
- 51(1)
- 잡지명
- 三菱重工技報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93~97
- 분석자
- 조*곤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