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실온고압합성법에 의한 칼코파이라이트형 구조 열전재료의 나노스케일 구조제어

전문가 제언

근년 폐열은 물론 지열이나 태양열과 같은 자연에너지를 이용하는 열전발전이 주목되고 있다. 열전재료는 이와 같은 폐열을 공해물질의 배출 없이 전력으로 변환하는 열전발전은 물론 마이크로프로세서의 냉각용도로도 이용되는 재료이다. 그러나 열전재료의 저효율과 고비용으로 인해서 열전발전의 광범위한 사용에 많은 제한이 따르므로 효율적이고 저가의 열전재료 개발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따라 최근 열전재료의 개발은 나노구조화 방향으로의 추진이 주류로 되고 있다.

 

이 논문은 종래의 물질합성법(일명 고온고압합성법)의 결점을 보완할 수 있는 새로 고안된 “실온고압합성법”의 연구 성과를 개괄하고 있다. 실온고압합성법은 실온 하에서 압력유기상전이한 CuInTe2를 상압으로 되돌림으로써 얻어지는 상이 압력을 부가하기 전의 상압상도 아니고 고압상도 아닌 새로운 나노구조의 상이 얻어지는 특징을 가지는 새로운 물질합성법이다. 본 수법에 의해 칼코파이라이트형 화합물의 열전도율을 저감시키는 것이 가능하므로 열전재료의 열전특성이 한층 향상되는 것이 기대된다.

 

국내의 열전재료 연구는 1980년대 중반에 KIST에서 시작되어 1990년대 말경부터 출연연구소, 대학, 기업들로 연구가 확산되었다. 최근에는 새로운 열전재료의 개발, 제조기술, 모듈화 방법 등에 관한 연구가 다각적으로 전개되고 있다. 현재 열전소자나 모듈은 정수기, 냉장고, 에어컨 등 주로 냉각용으로 이용하고 있으며, 재료개발이나 제조에 관한 기술은 매우 취약한 실정이다.

 

향후 실용적 관점에서 무기 및 고분자 열전재료의 개선을 위해서는 무기유기 복합재료에 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복합재료는 양호한 전기전도도를 갖는 무기재료의 특성과 열전도도가 낮은 유기재료의 특성을 결합한다는 의미에서 중요하다.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키고 신재생에너지 활용을 위한 열전에너지 전환기술은 열전소자의 비용대비 성능효율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저자
A. Kosuga,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4
권(호)
62(4)
잡지명
工業材料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34~38
분석자
황*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