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 흐르는 물은 자연의 가장 흔한 사실의 하나이다
- 전문가 제언
-
○ 수문지질학(hydrogeology; hydro-는 물을 의미하고 -geology는 지구의 연구를 의미한다)은 지구지각(일반적으로 대수층)의 토양과 암석에서 지하수의 분포와 이동을 다루는 지질학의 한 분야이다. 용어 geohydology는 가끔 교환하여 사용된다. 그들을 지질학(geohydrology)에 적용하는 hydrogeologist나 기술자와 그들을 hydrology (hydrogeology)에 적용하는 지질학자사이에 작은 분포도를 만들고 있다.
○ 수문지질학은 학제간의 주제이다; 토양, 물, 자연 및 사회 사이에 화학적, 물리적, 생물학적 및 법적 상호작용을 충분히 설명하는 것은 어려을 수 있다. 지하수는 항상 표면지형학 다음의 지표 밑에 아래로 흐르지 않는다. 지하수는 때로는 순환경로에서 균열과 도관 다음의 압력변화도를 따르고(고압에서 저압으로) 있다. 다중성분의 다른 양상의 상호작용을 고려하는 것은 실험적과 이론적 수준 모두에서 몇몇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필요로 한다.
○ 수문지질학은 대수층과 다른 엷은 다공성 매체(전형적으로 지표 밑으로 450m 또는 1,500ft)를 통하여 물의 흐름을 다루는 지구과학의 분야이다.지하(위의 3m 또는 10m)밑에 매우 엷은 흐름은 수문지질학뿐 아니라 토양 과학, 농업 및 토목공학의 분야에 적절하다. 심연(예: 물)의 형성에서 유체의 일반적 흐름(물, 탄화수소, 지열공학, 등)은 또한 지질학자, 지구물리학자 및 석유 지질학자의 우려이다. 지하수는 서서히 움직이는 점성이 있는 유체(1이하의 Reynolds number); 지하수의 흐름의 많은 경험에 유래된 법칙은 Stokes 흐름의 특별한 경우로부터 유체역학에서 교대로 파생되었다.
○ 한국의 수문지질의 현황은 지하수 법에 의하여 국내 지하수의 부존특성 및 개발 가능 량 등을 포함한 지하수 기초조사를 실시하여야 하며, 조사의 성과물로 수문지질도를 작성하여야 한다. 수문지질도는 지형도 및 지질도를 기본도면으로 하며 지질 및 대수층의 특성에 따라 지층을 구분·통합하여 수문지질단위로 표시하고 이를 기본으로 하여 지하수와 관련된 각종 정보를 표현한 도면을 의미한다.
- 저자
- G. Brick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3
- 권(호)
- 51(6)
- 잡지명
- Ground Water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968~972
- 분석자
- 유*신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