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간계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요소기술과 패킷 광 통합전송장치
- 전문가 제언
-
기간계 네트워크 장치의 대용량화를 실현하기 위한 기술로서 디지털 동기검파에 대한 연구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설비투자와 운영비용을 억제하고 신뢰할 수 있는 네트워크 장치를 실현하기 위한 기술로서 파장분할다중(L0)/광 전송망(L1)/패킷(L2))으로 구성된 다층 패킷 광 통합전송이 주목을 받고 있다. 본고에서는 NEC의 신뢰성이 높은 대용량 광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요소기술과 패킷 광 통합전송장치 ‘SpectralWave DW7000’에 대해 소개한다.
패킷 광 통합전송장치는 패킷 스위치부와 광 스위치부로 구성된다. 패킷 스위치부와 광 스위치 부분이 통합됨으로써 효율적으로 네트워크를 감시할 수 있게 된다. 광 스위치부에서 여러 전송로를 갖는 광 파장 다중 시스템에 있어 입력되는 클라이언트 신호의 파장을 자유롭게 변환하고, 임의의 전송로에의 경로제어가 가능한 CDC(Colorless/Directionless/Contentionless) 기능을 적용하여 L0~L2를 포함한 다층 경로 설정이 가능하며, 네트워크 자원의 효율화를 위한 경제적이고 유연한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대용량/고신뢰 요소기술에는 디지털 동기 기술, 국부발진 선택, CDC-ROADM(Reconfigurable Optical Add/Drop Multiplexer) 기술, MPLS-TP(Multi-Protocol Label Switching-Transport Profile) 기술, 다층 설계 기술이 있다. 디지털 동기 기술은 무선 분야에서 실용화되고 있는 디지털 신호 처리를 광섬유 통신에 응용하여 기존의 동기 광통신 기술의 과제였던 위상 잡음 및 파장분할다중 전송 시에 전송로에서 발생하는 파형 왜곡을 전기 영역에서 디지털 처리로 보정하는 기술이다.
- 저자
- Mitsuno Katsuyuki, Takagi Kazuo, Aono Yoshiaki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13
- 권(호)
- 66(1)
- 잡지명
- NEC 技報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22~25
- 분석자
- 송*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