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전달체로서 탄소나노튜브
- 전문가 제언
-
○ 탄소나노튜브(Carbon Nanotube, CNT)는 탄소끼리 육각형으로 결합하여 원통형 튜브 구조를 이룬 탄소 동소체의 일종으로 차세대 신소재의 하나다. CNT의 독특한 1차 구조와 면역체계에서의 특성은 약물전달, 분자영상 및 유전자 치료를 비롯한 생의학 용용에서 CNT를 폭넓고 이상적인 플랫폼으로 만들고 있다.
○ 현대 백신은 감염질병의 예방 차원을 넘어 암, 성인병 등의 치료로 그 적용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나노입자들은 질병의 진단, 예방, 치료를 위한 생물학적 활성물질의 전달에 대변혁을 일으키고 있다. 입자형 전달체는 흔히 백신의 제형에 적용되어 이미 많이 실용화되고 있다. 백신의 전달에 CNT를 이용하려는 시도는 최근 10년 내의 일로서 태동단계다.
○ 승인된 많은 나노크기의 백신과 약물전달체계는 질병예방 및 치료에서 일어나고 있는 혁신을 말해준다. 미국을 위주로 선진국은 나노소재와 새로운 백신개발을 주도하고 있음은 물론 면역보조제, 전달수단에 관한 연구도 매우 활발하다. 백신의 전달수단으로 CNT를 이용하기 위한 연구는 전 세계적으로 아직까지 많지 않다. CNT-백신의 임상시험으로의 발전은 효능 및 독성연구의 결과에 좌우될 것이다.
○ 국내의 경우 CNT 자체에 대한 연구활동은 활발하고 전반적인 기술기반도 구축되어 있다. 그러나 신기술이 접목된 백신의 개발과 면역보조제, 백신 전달체에 관한 연구개발은 미흡하며 실용화된 예도 없다. 특히 백신 전달체로서 CNT를 이용하는 연구는 거의 없다. 최근 인플루엔자 관련 백신의 개발에 성공하였고 백신산업 글로벌 진출방안이 작년에 발표되면서 백신분야의 획기적 발전을 위한 기반은 마련되었다.
○ CNT는 독특한 특성으로 항원전달을 위한 전달체로서 고도의 잠재력을 지녀 새로운 백신 플랫폼으로 고려됨은 틀림없다. 그러나 CNT를 백신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CNT의 양산문제가 선결되고, CNT의 인체안전성, 체내 면역계에서의 거동기전 및 기존 입자제형에 비교되는 특성이 밝혀져야 한다. 사실상 다양한 진단과 치료에 있어 CNT의 이용은 지금 개념증명과 전임상시험이 확립된 교차점에 와 있는 것이다.
- 저자
- David A. Scheinberg, Michael R. McDevitt, Tao Dao, J. Justin Mulvey, Evan Feinberg, Simone Alidor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3
- 권(호)
- 65()
- 잡지명
- Advanced Drug Deliver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2016~2022
- 분석자
- 차*희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